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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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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간선도로 네트워크 운영관리 효율화방안
  • 발간일

    2018.06.30

  • 저자

    박준석,이상규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5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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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는 국가기간망 교통계획, 도로건설․관리계획(구 도로정비 기본계획), 고속도로 및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등 국가기간망 도로에 대한 지속적 투자로 국가 경제발전의 중추적 역할 수행해왔다. 도로 총연장은 1980년 46,951km에서 1990년 56,715km, 2000년 88,775km 2010년 105,565km 2016년 108,780km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2016년 현재 고속도로 연장은 4,438km, 일반국도는 13,977km가 구축되어 있다. 특히 고속도로는 국토간선도로망 계획(7×9)에 따라 체계적인 건설이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인구의 90%이상이 30분내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한 성과를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국가가 건설․관리하고 있는 일반 국도 및 일부 지방도(국가지원지방도)는 고속도로(7×9)와 달리 구체적 도로망 계획하에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실정이다.(중략)



나.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국가의 효율적 도로투자 및 운영․관리체계 개선을 위해 국가 간선도로망(7×9)을 보조할 수 있는 권역별 전략도로망을 선정하고(대구․경북 사례) 이에 대한 운영목표 및 관리방안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요 약 xi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6

제2장 도로 건설․관리 체계 현황 분석 7
제1절 현행 도로 건설․관리 관련 계획 및 일반 현황 조사 7
제2절 도로종류별 현황 9
제3절 도로 투자 현황 조사 및 분석 28
제4절 도로교통사고 조사 및 분석 35
제5절 문제점 및 개선방향 37

제3장 수요자 중심의 전략도로망 선정을 위한 분석 DB 구축 42
제1절 전국 GIS 도로망 및 교통빅데이터의 세분화 및 통합 42
제2절 대경권 분석 DB 구축 45

제4장 수요자 중심의 대경권 전략도로망 선정 51
제1절 수요자 중심의 전략도로망의 기본 개념 51
제2절 수요자 중심의 대경권 전략도로망 선정 52

제5장 전략도로망 운영․관리 효율화 방안 67
제1절 국가 도로투자 계획 관련 국외사례 조사 67
제2절 전략도로망에 대한 운영 목표 및 건설․관리 방안 마련 70
제3절 투자전략 제시 75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79

부 록 81

참고문헌 104

Abstract 10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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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도로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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