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7.11.30
- 저자
한상진,소재현,임재경,엄기종,이해선,이선영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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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가 바뀔 경우 나타나는 통행시간의 증가와 교통사고의 감소 효과를 분석하여 합리적 수준의 도시부 도로 제한속도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더불어 도로의 기능과 도로 주변의 토지이용 특성을 감안한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 설정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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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 약 ····························································································xv
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8
제2장 국내외 도시부 도로 속도관리 현황 ········································9
제1절 도시부 도로의 개념 / 9
제2절 국내 제한속도 기준 / 11
제3절 국외 제한속도 기준 / 13
제4절 문제점 / 20
제3장 제한속도와 교통사고 분석 ····················································21
제1절 속도와 교통사고의 관계 이론 / 21
제2절 제한속도와 교통사고 조사 분석 방법론 / 25
제3절 제한속도와 교통사고 분석 결과 / 37
제4장 제한속도와 이동효율성 조사 분석 ········································59
제1절 제한속도와 이동효율성 조사 분석 방법론 / 59
제2절 제한속도와 이동효율성 분석 결과 / 65
제5장 도시부 속도관리 체계 개선 ··················································93
제1절 속도관리의 비용편익 분석 / 93
제2절 속도관리 실행방안 / 100
제3절 법·제도적 개선 방안 / 110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13
제1절 결론 / 113
제2절 학술적 활용 방안 / 117
제3절 정책적 활용 방안 / 118
참고문헌 ··························································································121
부 록 ·························································································125
Abstract ·························································································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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