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교통서비스 지역 양극화 현상 진단 및 격차 해소방안
- 발간일
2023.10.31
- 저자
박경아,강동운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69 Page
#교통부분 지역 양극화
#균형발전
#교통서비스 지표

-
본 연구는 인구 및 일자리 감소에 따른 지역사회 교통서비스의 양적, 질적 하락에 따라,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는 진단하에, 이에 대한 정교한 분석 및 진단을 통하여 양극화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하고, 이에 대한 문제점과 원인을 분석하여 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개선사항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통서비스의 지역 간 양극화 수준 진단에 중점을 두고 있어,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도시의 지역적 특성에 따른 교통서비스의 격차를 진단하고 지역 균형 발전적 측면에서 정책적 활용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이하 원문 참조> -
요약 i
제1장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5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6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7
제2장교통서비스 양극화에 대한 이해 11
제1절 교통서비스 양극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 13
제2절 교통서비스 양극화 관련 연구 동향 분석 20
제3장교통서비스 양극화 현상 진단 27
제1절 교통서비스 지표 및 양극화 분석 방법 설정 29
제2절 교통서비스 양극화 분석 데이터 구축 42
제3절 교통서비스 양극화 현상 진단 50
제4절 양극화 현상 종합 진단 75
제4장교통부문 양극화 원인 및 정책 분석 79
제1절 교통서비스 지역 양극화의 원인 분석 81
제2절 교통서비스 지역 양극화 완화를 위한 국내외 정책 분석 93
제5장교통서비스의 지역적 격차 완화를 위한 정책 방안 103
제1절 기본 방향 105
제2절 지역 격차 완화를 위한 교통 관련 정책 및 제도적 개선사항 107
제6장결론 및 정책 제언 113
제1절 결론 115
제2절 정책적 제언 및 향후 과제 117
참고문헌 119
부록 123
Abstract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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