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2.10.31
- 저자
박태윤,박경아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1 Page
-
2006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이하 교통약자법)」 제정 이후 장애인, 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교통수단, 여객시설, 보행환경 개선·확충사업 등 정책 지원으로 인프라가 확충되고 있으나 교통약자의 이동불편은 여전히 심각하며, 기술적·사회적 환경 변화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 요구는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의거 특별교통수단(장애인콜택시)은 지자체별 제1·2급 장애인 150인당 1대를 기준으로 보급되어야 하나, 2020년 기준 83%만 충족하고 있어 대기시간이 길어지고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미흡하여 많은 불편이 있다.
2022년 출범한 현 정부는 교통약자 이동권 강화를 위해 특별교통수단 공급 확대, 시내버스 대폐차 시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등의 정책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현행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서는 저상버스와 특별교통수단의 도입 및 운영에 대해 개별 지자체마다 조례로 정하도록 하고 있어 지자체별 서비스 공급 수준, 운영규모가 고르지 못한 것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사업의 사회적 가치 추정을 통해 정책결정자의 인식 제고를 도모하고, 교통약자 지원 정책 및 인프라·서비스 투자의 기반자료로 활용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교통약자 통행권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확인> -
요약 ⅰ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7
제2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개념 11
제1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의 필요성 13
제2절 사회적 가치의 개념 16
제3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의 사회적 가치 20
제3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현황 및 문제점 33
제1절 교통약자 및 이동편의 증진사업 현황 35
제2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 62
제3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관련 정책 검토 84
제4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관련 이슈 검토 86
제4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의 사회적 가치 추정방안 93
제1절 기본방향 95
제2절 지표 설정 107
제3절 추정 방법론 117
제5장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의 사회적 가치 실증분석 127
제1절 사회적 가치 추정을 위한 사례연구 129
제2절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을 위한 정책방안 152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67
제1절 결론 169
제2절 정책제언 및 향후 연구과제 171
참고문헌 173
Abstract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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