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 및 효과분석
  • 발간일

    2022.10.31

  • 저자

    최성택,김거중,박준식,윤상원,고승렬,문지혜,정동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59 Page

#대도시권 광역교통 #광역교통 혼잡 완화 #대중교통 접근성 강화 #광역 DRT 서비스 도입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표지) 기본RR-22-04.JPG

현재 수도권을 비롯한 지방 대도시권은 생활권이 급속하게 확장됨에 따라 만성적인 교통혼잡과 높은 차량의존도 등의 문제가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용자의 수요에 맞게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Demand Responsive Transit, 이하 DRT)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 

특히, 2021년을 기점으로 기존 도심형 DRT 수준을 벗어나 장거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즉 광역 DRT 서비스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는 3기 신도시 입주 초기의 대중교통 부족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기존 노선버스도 효율적인 운행을 통해 비효율적인 노선의 통폐합 이후 대체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광역 DRT 서비스의 도입 가능성과 그 효과에 대한 궁금증이 커져가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정량적인 수치에 기반해 도입 효과를 명쾌하게 제시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기존 DRT 관련 연구는 대부분 이용자 만족도 및 법·제도 개선 연구 등의 정성적 수준에 그쳤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광역통행을 지원하는 DRT의 도입 가능성이 높아진 작금의 상황에서 서비스 도입 및 성공 가능성을 현실적으로 검토하기 위해서는 정량적 연구가 요구된다. 

<이하 원문 확인>


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8
제3절 연구의 수행방법 9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1

제2장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개념 및 도입전략 19
제1절 대도시권 광역교통 현황 21
제2절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정의 및 유형 31
제3절 국내·외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운행 사례 41
제4절 수요응답형 광역 대중교통 필요성 및 도입전략 65

제3장
수요응답형 광역 대중교통 서비스 도입에 관한 잠재선호도(SP) 조사 분석 75
제1절 설문조사의 필요성 77
제2절 잠재선호도(SP) 조사 설문지 설계 80
제3절 조사 방법론 85
제4절 조사결과 분석 및 모형변수 선정 91

제4장
잠재선호도 기반 수요응답형 광역 대중교통의 수단선택모형 개발 103
제1절 수단선택모형의 목적 105
제2절 수단선택모형의 개념 및 구성 106
제3절 다항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 추정 111
제4절 네스티드로짓모형(nested logit model) 추정 120
제5절 교통수단별 통행시간가치 비교 분석 130
제6절 수단선택모형의 검증 및 활용성 133

제5장
수단선택모형의 적용 및 사례분석 : 수도권을 대상으로 137
제1절 사례분석 방법의 개요 139
제2절 사례분석 대상지 선정 및 서비스 설계 141
제3절 서비스 도입 효과분석 155
제4절 사례분석을 통한 수요응답형 광역 대중교통 도입 가이드라인 164

제6장
결론 및 활용방안 175
제1절 요약 및 결론 177
제2절 학술적 활용방안 179
제3절 향후 연구과제 181

참고문헌 183

부 록 189

Abstract 227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교통정책연구센터 부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