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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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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 출퇴근 이동 편의 향상을 위한 광역급행철도 경합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
  •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김거중

#광역급행 #철도 #광역버스 #통행행태 변화 #수요 예측 #버스노선 개편 #Great Train Express #Metropolitan Bus #Traffic behavioral changes #Demand forecasting #Bus route reorganization
출퇴근 이동 편의 향상을 위한 광역급행철도 경합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jpg

1. 연구책임자

- 김거중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2-1-1. 정부 110대 국정과제 달성에 기여 
-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광역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도입에 따른 광역버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정부 국정과제 목표 중 하나인 “빠르고 편리한 교통 혁신(대중교통 서비스 혁신)”달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특히 GTX와 경합하는 광역버스 노선을 출퇴근시 대중교통 취약지역 중심 수요응답형 노선 등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출퇴근 이동 편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2-1-2.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비전과 목표에 부합
-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철도 중심의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개편”을 주요 골자로 하는 광역교통비전 2030을 발표함. 본 연구는 철도와 버스의 상생발전을 위한 GTX 중심의 광역버스체계 구축 방안을 검토하기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의 비전과 목표에 부합함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높은 이동성과 높은 정시성으로 인해 국민들의 주요 광역대중교통 수단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됨
- 타 대중교통 수단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지닌 광역급행철도는 수도권 광역대중교통 통행행태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됨
- 특히 광역급행철도의 주요 경쟁 대중교통수단인 광역버스는 광역급행철도 도입으로 이용 수요가 크게 감소하는 등 버스운송산업의 지각 변화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존재함
- 지금까지 이루어진 철도 중심 투자는 철도 수요 증가 및 버스 수요 감소를 야기한 것으로 보아 GTX 도입으로 인한 버스 수요 감소량은 클 것으로 판단됨
- 따라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와 타 대중교통수단의 상생발전을 위해 수도권 광역급행철도가 광역버스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도와 버스간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버스체계 개편 방향 및 방법론 검토가 필요한 실정임
- 최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버스공공성 강화를 위해 광역버스의 국가사무화를 추진 중에 있음. 이에 GTX 도입으로 발생되는 광역통행행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관리하는 M버스 및 국가사무화될 200여개의 광역버스노선을 대상으로 한 노선 개편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며, 이를 위한 방법론 검토 등 사전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3. 연구 목적 

3-1. GTX 도입으로 발생되는 광역통행행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국가차원의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안 수립 및 방법론을 검토하기 위한 사전연구로서
     1) GTX가 광역버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2) 광역버스 노선체계 개편 방법론을 마련하며,
     3) 광역철도와 광역버스의 상생발전 및 출퇴근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이동편의 제고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체계 개편 방향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3-1.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3-1-1. 대도시권 단위의 정책연구 수립을 위한 연구 결과의 중립성 확보
- 최근 국가사무화되고 있는 광역버스의 노선체계 개편 방향을 제시하는 등 국가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연구이기에 특정 지자체와의 이해관계가 없는 국책연구기관에서 본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적합함 
3-1-2.선제적 연구를 통한 광역대중교통체계 개편 방안 수립에 기여
- 교통정책 및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대규모 교통시설사업 시행에 따른 여객운송산업의 영향을 분석하고, 대중교통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3-2.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3-2-1. 지속가능한 광역대중교통체계 구축을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
- 철도와 버스의 상생발전에 기반한 광역버스 노선체계 개편 방향 검토를 통해 교통발전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 부합함 
3-2-2. 국가교통 싱크탱크로서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생태 구성
- 수도권 광역교통문제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광역대중교통체계 개편 방향을 검토함으로써 대도시권 광역버스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4. 주요 연구내용

4-1. GTX 및 광역버스체계 현황
4-1-1. GTX 추진계획 현황
- 분석 대상이 되는 GTX의 노선 및 개통시기 설정
4-1-2. 현 광역버스 운영 현황
- 대광위가 관리하는 광역급행버스 및 국가사무화 될 광역버스 노선의 현황

 

4-2. GTX 도입으로 인한 광역버스 통행행태 변화 예측
4-2-1. 전통적 4단계 교통수요 추정 방법론의 한계 검토
- 대중교통체계 정산의 어려움
- 거시적 입력데이터(존 단위 OD)로 인한 분석 결과의 신뢰성 문제
- 대중교통 노선별 수익성 변화 파악의 어려움

 

4-2-2. ‘데이터(교통카드) 기반’의 GTX 수요 추정 방법론 개발
- 전통적 4단계 교통수요 추정 방법론이 아닌 교통카드 데이터 기반의 대중교통중심의 수요추정 방법론 활용
- 현재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를 추정하기에 현 대중교통 통행패턴이 장래에도 유지된다는 가정을 지니지만, 실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에 보다 상세한 대중교통 통행행태 변화 검토 가능

 

4-2-3. GTX의 수혜지역(영향권) 도출
- 수혜지역은 GTX로 인해 통행시간이 절감되는 지역으로 정의

 

4-2-4. 이용자 측면의 통행행태 변화 검토
- 존별 통행시간, 주 통행경로, 주수단, 환승횟수 변화 검토

 

4-2-5. 운영자 측면의 수송실적 및 수익성 변화 검토
- 광역버스 노선별 수요(수익성) 변화 (비수익 노선 중심으로) 
- 광역버스 노선별 재정지원금 변화

 

4-3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 제시
4-3-1. GTX와의 경쟁으로 발생되는 비수익 노선을 GTX 비혜택 지역 및 출퇴근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광역버스 혹은 광역수요응답형 노선으로 전환함으로써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출퇴근 이용편의 증진 방향을 제시
- 비수익 노선 선정 기준 및 전환하려는 대상지역 선정 기준 마련
* 광역버스의 주요 역할 : 1) GTX 비혜택 지역 및 출퇴근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이동성 향상, 2) 직결서비스 제공

 

5. 연구 추진방법

5-1. 데이터 기반의 대중교통 수요 추정 방법론 개발
5-1-1. 대중교통 스마트카드를 활용하여 현 통행배정 결과 파악
- 실제 이루어진 통행정보를 바탕으로 사업 미시행시 통행배정 결과를 추정하기에 보다 현실적인 통행배정 결과 구득 가능
5-1-2. 미시적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 및 최단시간 경로 분석을 통해 시행시 통행배정 결과 산출
- 정류장 단위 대중교통 네트워크 구축으로 보다 세밀하고 현실적인 통행배정 결과 구득 가능

 

5-2. 이용자/운영자 측면의 통행행태/수송실적 변화 검토
- 데이터 기반의 수요추정 방법론을 활용함으로써 구득 가능한 노선 단위의 상세 이용현황 정보를 바탕으로 이용행태 변화 및 수송실적 변화 검토

 

5-3.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 제시
- 통행행태 변화에 따른 거시적 차원의 광역버스 노선 개편 방향 제시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교통카드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의 수요추정 방법론 개발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광역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광역버스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
- 광역급행철도와 광역버스의 상생발전을 위한 노선 개편 방향 제시
- 향후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관리하는 M버스 및 광역버스에 대한 노선 개편 방안 수립시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

 

7. 연구기간

- 2023.1.1~202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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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정책연구센터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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