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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교통통계] 코로나19 확산 이후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일평균 운송실적 평균 65% 이상 감소
우리나라 항공산업 국제선 93.5%, 국내선 53.7% 항공수요 감소
2020년 상반기 약 6조원 이상 매출감소 예상
항공산업 살리기 위해 정부의 직접적인 재정지원, 대출 보증 지원 등이 이뤄지는 가운데 항공산업의 위기를 재도약의 기회로 활용해야....
버스·택시·항공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필요
운영비용 중 차량할부금 비중이 높은 전세버스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원리금 상환 유예 제안
시외·고속보스와 화물차가 소비하는 유류세로부터 환급되는 유가보조금 규모도 당분간은 확대해야...
최근 5년간 고속도로 톨게이트 사고 550건 중 하이패스 차로 사고 약 35%
보다 넓은 차로로 운행되는 다차로하이패스 확대 필요
다차로 하이패스 운영 시 제한속도 최고 80km/까지 상향, 톨게이트 부근 교통 혼잡 해소와 교통사고 감소에 긍정적 효과 기대
버스업체가 승객 감소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도록 관련 규제 한시적 완화 필요
준공영제 채택 중인 서울·부산 등 6대 도시 버스업체들도 비용절감 노력에 동참 독려
대중교통은 바이러스 전파와 감염의 주요한 통로 될수도...대중교통의 산업 위기와 위생문제에 근본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혜 모아야..
[2020연구과제] 시장특성과 자동차산업을 고려한 수소차량 도입전략
- 연구목적
- 수소차 시장의 현재 여건 및 장래 변화를 고려하여 수소승용차, 버스 및 대형차량 등 다양한 차종의 도입효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평가체계를 수립하고, 수소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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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외 수소차량 보급 동향 분석
- 자동차산업 측면 수소차량 공급 전망
- 차종별 시장 특성과 수소차량 도입가능성
- 국내 여건을 고려한 차종별 도입 전략
[2020연구과제] 미래 교통수단과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교통시설 혁신 방안
- 연구목적
- 자율주행 기술의 실용화와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교통수단들의 등장에 따라, 인간 운전자를 전제로 해 구축된 기존 교통 인프라가 가지는 문제점들을 검토하고 이를 최적화할 수 있는 재편방향 및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단계적, 탄력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단계적 로드맵을 마련하고자 함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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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량, 초소형 교통수단 등 교통수단 이용 형태 변화 전망
- 교통수단 변화에 따라 예상되는 교통인프라 문제점 진단
- 교통 기반시설 개편 구상
신교통 도입 방향 및 파급효과 분석
본 보고서는 연구의 성격 및 연구수요에 부응하고자 제1부와 제2부로 나뉘어 구성 하였다. 그 이유는 본 연구의 키워드인 신교통 서비스를 연상할 때 한편으로는 현시점에서 이슈가 되는 승차공유 서비스와 같이 택시와 신규 모빌리티 업체 간의 갈등 해결에 주안점을 두는 정책적 연구가 시급하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신교통 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어떻게 도입될지에 관한 중장기적인 전망 및 사회적 대응방향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보고서는 각각 제1부와 제2부를 독립적으로 구성하여 제1부에서는 현시점에서 정책적 이슈가 되는 승차공유 서비스의 도입방안에 관한 정책분석 및 도입방안을 연구하였다.
제2부는 정책 자료집으로써 전 세계적인 신교통 서비스의 도입 동향 조사, 중장기적 신교통 서비스 대응방향 및 국민인식 설문조사 결과를 수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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