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 특히 ..">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전기차 인프라 국가 전략 연구 - 교통과 전력 수요 커플링 중심으로 - - KOTI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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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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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송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전기차 인프라 국가 전략 연구 - 교통과 전력 수요 커플링 중심으로 -
  • 발간일

    2024.04.30

  • 저자

    박지영,김범일,김찬성,김영호,노형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82 Page

#탄소중립 #전기차 충전인프라 #충전인프라 규모 산정 #충전인프라 운영 #중장기 충전인프라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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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송부문 탄소중립 목표하에 전기차 인프라 국가 전략 수립에 필요한 수요 모델링 방안을 연구하고, 중장기 충전인프라 정책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인프라 계획의 수요자료 확보를 위해 국내 전기차 운전자의 동적 특성을 분석하고, 충전인프라 유형별 규모 산정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한다.

정책 개선방안은 단기적으로는 충전인프라 운영전략 개선안을 도출하고, 장기적으로는 도시 및 교통계획 분야 정책 개선사항을 발굴한다. 특히 본 연구는 에너지 분야 전문 연구기관인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과 협동연구로 진행하여 교통 수요와 전력 수요 동조화를 고려한 전기차 인프라 전략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서론 1


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2

정책동향 및 선행연구 검토 11


1절 수송부문 탄소중립 정책 13

2절 국내외 전기차 정책 동향 20

3절 전기차 인프라 관련 선행연구 26

4절 정책적 시사점과 연구 방향 도출 45

 


3

전기차 인프라 현황 및 장래 계획 분석 49


1절 전기차 충전 기술과 인프라 51

2절 국내외 충전인프라 현황 65

3절 국내외 충전인프라 계획 82

4절 정책적 시사점 91

 


4

전략1. 실수요 기반 인프라 계획 고도화 93


1절 충전수요 분석 방법 96

2절 실수요 기반 충전인프라 규모 산정 119

3절 시뮬레이션 기반 충전인프라 적정성 평가 125

4절 정책적 활용 방안 및 향후 연구 140

 


5

전략2. 충전인프라 구축 및 운영체계 개선 147


1절 충전인프라 변화 전망 150

2절 충전인프라 확대를 위한 법제도 개선 159

3절 충전요금체계 개선방안 170

4절 민간 주도 충전인프라 운영관리 개선 193

 


6

결론 및 정책제언 205


1절 결론 207

2절 정책 제언 209

 

참고문헌 215

 

부 록 223

 

Abstract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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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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