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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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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과정평가(LCA) 도입에 따른 수송부문 탄소중립 대응 방안
  • 발간일

    2025.03.31

  • 저자

    박상준,김자인,박상우,박근영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55 Page

#전과정평가(LCA) #탄소중립 #GREET
연구 MP-25-03.jpg
본 연구는 수송부문 전과정평가(LCA) 통상의 자동차 전과정평가(LCA)는 연료주기(fuel cycle)와 차량주기(vehicle cycle)로 구분됨. 연료주기는 WTW(Well-to-Wheel; Well-to-Tank + Tank-to-Wheel)로 불리며, 그간 차량 운행단계인 TTW 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을 주로 고려하였음

 도입에 따른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안 마련을 위하여 자동차 및 공유 이동수단에 대한 전과정평가(LCA)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대응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1







제2장

  전과정평가(LCA) 방법론 조사    13

제1절 전과정평가(LCA) 도입 필요성 및 동향    15

제2절 전과정평가(LCA) 방법론    38

제3절 미국의 GREET 모형    46

제4절 LCI(Life Cycle Inventory Database)    56







제3장

  자동차 및 공유수단 전과정평가(LCA) 분석    61

제1절 자동차 전과정평가(LCA) 분석    63

제2절 공유수단 전과정평가(LCA) 분석    103







제4장

  전과정평가(LCA) 분석결과의 활용방안    123

제1절 온실가스 감축 이행과정 대안 검토    125

제2절 공유 이동수단의 온실가스 감축 방안    135







제5장

  전과정평가(LCA)와 주요 환경규제 연계    155

제1절 탄소국경조정제도와의 효율적 연계    157

제2절 환경성적표지(EPD)와 연계    163

제3절 국내 및 국제 환경규제 대응    171







제6장

  결론    191

제1절 종합 및 정책제언    193

제2절 한계 및 향후 과제    197



참고문헌    199



부 록    203



Abstract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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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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