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따른교통체계 변화 및 기대효과
- 발간일
2025.04.30
- 저자
이호,김정인,곽민정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8 Page
#광역급행철도
#GTX-A
#GTX 개통효과
#GTX 이용실태조사

-
본 연구의 목적은 세 가지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GTX-A 노선이 개통함에 따라 수도권 전역에 미치는 대중교통체계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수도권 대중교통카드 자료를 토대로 수서~동탄 구간과 운정~서울 구간을 모니터링하고 개통 전후의 교통체계 변화를 진단하였다. 둘째, GTX-A 개통에 따른 토지이용에 미치는 사회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GTX 사업을 통하여 수도권 전역에 미치는 부동산 지가, 유동인구, 지역발전 등 사회경제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GTX 이용자 극대화를 위하여 광역급행철도 이용환경을 진단하고자 한다. GTX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이슈사항 및 개선사항을 제시한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계획 및 개통 예정인 GTX 사업의 정책 방향과 정책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 원문 참조> -
요약 i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5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9
제2장
GTX 이용수요 모니터링 13
제1절 GTX-A 사업 개요 13
제2절 GTX-A 사업 이용수요 추세 18
제3절 GTX-A 사업 계획 대비 실측치 비교 42
제4절 GTX-A 이용자 통행 행태 분석 50
제5절 소결 59
제3장
GTX 개통에 따른 교통체계 변화 63
제1절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수요 변화 63
제2절 SR 고속철도 이용수요 변화 74
제3절 소결 80
제4장
GTX 이용 실태조사 85
제1절 설문조사 개요 85
제2절 GTX 이용자 대상 조사 결과 90
제3절 GTX 미이용자 대상 조사 결과 109
제4절 소결 113
제5장
GTX 개통에 따른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117
제1절 파급효과 분석 개요 117
제2절 유입인구 및 경제활동 변화 122
제3절 부동산 지가 변화 135
제4절 소결 140
제6장
결론 145
제1절 결론 및 정책제언 145
참고문헌 149
부 록 151
Abstract 175
인기 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