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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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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 10년의 성과와 시사점
  • 발간일

    2014.02.10

  • 저자

    최진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73 Page

#고속철도개통 #해외철도시장 #KTX도입 #철도공사매출 #KTX정차효과 #KTX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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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 목적 ○ 2004년 고속철도의 개통과 KTX 운영은 우리 국민의 생활패턴을 바꾸었을 뿐만 아니라, 철도기술 발전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음 ○ KTX 운영 10년이 되는 시점에서 KTX의 성공적인 운영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해봄으로써 향후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주요 연구결과 ○ KTX 도입 후 수도권 경제력 집중 심화(소위 ‘빨대효과’) 주장의 무의미성 입증 - 2011년 인구통계가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수도권 인구 감소가 나타났고 이는 2013년까지 이어지고 있음 - KTX 도입 이후 급격하게 지역간 교류 횟수가 증가함 - KTX의 운영은 오히려 지방에서 가지기 어려운 수도권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어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 ○ 고속철도의 정차역이 지역 교통 및 경제의 거점으로 변하고 고속철도 정차를 계기로 지역 경제여건에 변화를 가져옴 - 인구의 유입 및 부동산 수요 증가 - 지가 변화, 상업시설 매출액 변화 및 관광객 증가 - 신규 비즈니스가 창출되었는가의 여부로 MICE 산업 및 지역창업 증가 - 제3차 산업의 비중과 고부가가치 산업의 특화 ○ 종합적으로 철도공사 매출액 증가(2003년 2.3조 원 → 2013년 5조 원), 철도산업 규모 증가(8조 원→16조 원), 지역경제(거점화, 관광활성화 등) 및 국민경제 활성화(신규 비즈니스 창출 - 회의공간, KTX 특송 등) 등의 성과를 보임 ■ 정책 제언 ○ 고속철도 개통 또는 KTX 정차의 효과에 대한 주기적인 평가 필요 ○ 고속철도 개통 또는 KTX 정차 효과 극대화의 조건 및 정책대응의 지역특성 비교 ○ KTX 정차 이후 수요에 근거한 지역발전 또는 개발 필요 ○ KTX를 활용한 지역발전전략 수립 추진 필요 ○ 국토교통부가 구심점이 되어 개별여건과 수요를 감안한 교통기반(KTX네트워크) 지역발전정책 추진 - 지역개발, 도시계획의 획일성 타파, 특화발전의 계기로 활용


요약 / xi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4



제2장 철도가 가져온 변화 / 6

제1절 철도의 탄생과 발전 / 6

제2절 대한민국과 철도 / 13



제3장 KTX 도입과 철도기술의 발전 / 16

제1절 고속철도와 함께한 철도기술 / 16

제2절 철도기술의 변화 / 19

제3절 한국철도기술의 미래 / 23



제4장 KTX가 가져온 국민생활의 변화 / 29

제1절 서론 / 29

제2절 KTX로 인한 삶의 변화 / 32

제3절 KTX와 미래사회 / 36



제5장 KTX가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 / 39

제1절 기본 방향 / 39

제2절 KTX 개통에 따른 변화 / 44

제3절 KTX 개통이 국민경제에 미친 영향 / 49



제6장 요약 및 시사점 / 52



참고문헌 / 57



Abstract /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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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철도교통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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