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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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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
  • 발간일

    2015.11.30

  • 저자

    장동익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62 Page

#교통접근성 #평가체계 #DB구축 #최단통행시간산출방법 #대전광역시 #시설접근성
기본연구이미지

■ 연구 목적 ◦ 과거 자료의 한계로 인해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인식되었던 접근성 연구가 최근 다양한 자료들이 이용 가능해짐에 따라 이론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통계획을 위한 도구로 정착되고 있음 ◦ 이에 따라 해외 여러 나라들에서 교통접근성 개발현황과 교통계획에 활용을 검토 - 해외의 최근 개발동향과 활용사례 제시 - 특히, 최근 20년간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 영국의 연구동향과 활용 사례를 검토 ◦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과 평가사례 제시 -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 가능한 내용 및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값을 선정 -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활용 방안 제시 ◦ 우리나라에서 교통접근성 활용 및 확대 가능성 제시 및 활용을 통한 정책적 기대효과 분석 ■ 주요 연구 결과 ◦ 교통접근성의 개념과 국내외 연구동향과 사례 분석 ◦ 우리나라 및 우리나라 도시들의 접근성 평가를 위한 기본 DB구축 ◦ 교통접근성 산정방법론을 정립 ◦ 해외의 사례들과 다양한 검토 및 테스트를 통해 한국형 접근성 평가의 완성도를 평가하고 우리나라의 교통체계의 성능을 평가 ◦ 교통접근성 평가결과의 활용 부분으로 법제도적 측면에서의 활용방안과 각종 법정계획에 활용방안 그리고 접근성 평가 제도화로 인한 기대효과를 제시 ■ 정책 제언 ◦ 교통접근성 지표를 통하여 국가차원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교통체계의 수준을 평가가 가능함 ◦ 해외 주요 국가 또는 도시들과 교통접근성 비교를 통하여 교통정책이나 투자정책, 교통계획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음 ◦ 교통접근성 지표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1조에 정의된 교통접근성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 교통SOC 투자정책이 과거 효율성 중심에서 형평성 등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요 약 xi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



제2장 교통접근성 개념과 국내외 선행연구 고찰 10

제1절 교통접근성의 개념과 중요성 / 10

제2절 교통접근성의 측정방법 / 13

제3절 교통접근성의 정책 활용사례 / 20

제4절 소결 및 시사점 / 28



제3장 국내외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30

제1절 국외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 31

제2절 국내 교통접근성 관련 계획 및 제도 현황 / 40

제3절 국가 간 비교 및 정책적 시사점 / 42



제4장 교통접근성 평가체계 구축 43

제1절 평가체계의 기본 틀 / 43

제2절 평가지표 및 대상 선정 / 45

제3절 평가를 위한 DB 구축 / 51

제4절 DB 가공 및 최단통행시간 산출방법 / 60



제5장 사례연구: 대전광역시 교통접근성 분석 69

제1절 사례지역 현황 / 69

제2절 대전광역권 DB 구축 / 75

제3절 시설접근성 평가결과 / 92

제4절 통행목적별 교통접근성 평가 결과 / 126

제5절 교통접근성 국제비교 / 132



제6장 교통접근성 평가의 정책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140

제1절 교통접근성 지표의 정책적 활용방안 / 140

제2절 법‧제도 정비방안 / 145

제3절 교통접근성 평가의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 147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8

제1절 결론 / 148

제2절 향후 연구과제 / 149



참고문헌 153



Abstract 162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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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미래전망∙모빌리티분석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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