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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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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구매' 버튼은 인쇄물 입니다)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

보고서 상세내용
저자 장동익 발간일자 2015-11-30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페이지수 국문 / 162 Page(s)
키워드 교통접근성, 평가체계, DB구축, 최단통행시간산출방법, 대전광역시, 시설접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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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로드 기본 RR-15-16.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 평가 연구.pdf
■ 연구 목적

◦ 과거 자료의 한계로 인해 다소 추상적인 개념으로 인식되었던 접근성 연구가 최근 다양한 자료들이 이용 가능해짐에 따라 이론적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통계획을 위한 도구로 정착되고 있음

◦ 이에 따라 해외 여러 나라들에서 교통접근성 개발현황과 교통계획에 활용을 검토

- 해외의 최근 개발동향과 활용사례 제시

- 특히, 최근 20년간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 영국의 연구동향과 활용 사례를 검토

◦ 대한민국의 교통접근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 개발과 평가사례 제시

-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이용 가능한 내용 및 분석방법을 제시하고 값을 선정

-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를 대상으로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른 활용 방안 제시

◦ 우리나라에서 교통접근성 활용 및 확대 가능성 제시 및 활용을 통한 정책적 기대효과 분석



■ 주요 연구 결과

◦ 교통접근성의 개념과 국내외 연구동향과 사례 분석

◦ 우리나라 및 우리나라 도시들의 접근성 평가를 위한 기본 DB구축

◦ 교통접근성 산정방법론을 정립

◦ 해외의 사례들과 다양한 검토 및 테스트를 통해 한국형 접근성 평가의 완성도를 평가하고 우리나라의 교통체계의 성능을 평가

◦ 교통접근성 평가결과의 활용 부분으로 법제도적 측면에서의 활용방안과 각종 법정계획에 활용방안 그리고 접근성 평가 제도화로 인한 기대효과를 제시



■ 정책 제언

◦ 교통접근성 지표를 통하여 국가차원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우리나라의 교통체계의 수준을 평가가 가능함

◦ 해외 주요 국가 또는 도시들과 교통접근성 비교를 통하여 교통정책이나 투자정책, 교통계획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음

◦ 교통접근성 지표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11조에 정의된 교통접근성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

◦ 교통SOC 투자정책이 과거 효율성 중심에서 형평성 등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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