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접근성 제고방안에 관한 연구
- 발간일
2006.12.31
- 저자
김찬성,황상규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8 Page
#교통접근성
#형평성평가
#행복도시
#네트워크
#OD
#교통이동성
#투자우선순위
-
제1장 서 론 ·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 9
제2장 관련지표 정의 및 선행연구사례 검토 · 11
제1절 국가균형발전 및 접근성 개념의 정의 / 11
제2절 관련지표의 의미 및 정의 / 13
제3절 선행연구사례의 검토 / 18
제3장 교통접근성의 형평성 평가를 위한 모형정립 · 32
제1절 개 요 / 32
제2절 평가방법론 / 33
제3절 평가를 위한 자료의 수집 및 구축 / 41
제4절 행복도시를 고려한 네트워크와 O/D 자료 / 51
제4장 교통접근도에 의한 형평성 분석 · 60
제1절 접근도 산정결과 및 형평성 분석 / 60
제2절 권역별 접근도 산정결과 및 형평성 분석 / 84
제3절 분석결과 종합 및 정책 시사점 / 94
제5장 교통이동성에 의한 형평성 분석 · 96
제1절 교통이동성 산정결과 및 형평성 분석 / 96
제2절 권역별 이동성 산정결과 및 형평성 분석 / 98
제3절 분석결과 종합 및 정책 시사점 / 108
제6장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접근성 제고방향 · 110
제1절 개 요 / 110
제2절 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체계 정비방향 / 111
제3절 교통 형평성을 감안한 투자우선순위 기준조정 방향 / 118
제4절 교통접근성 제고방향의 추진방안 / 123
제7장 결론 및 정책제언 · 133
제1절 결 론 / 133
제2절 정책제언 / 134
참고문헌 · 137
부 록 · 141
Abstract · 167
인기 보고서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