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항공 산업부문의 혁신성장 방안 연구
  • 발간일

    2019.11.30

  • 저자

    김명현,정세연,박선욱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3 Page

#항공산업 #혁신 #성장
기본연구이미지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타 교통수단 대비 비교적 최근 대중화된 항공교통은 기술발전과 함께 전에 없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관련 산업을 이끌던 다양한 기업 간 M&A, 에어택시 등 신규 산업의 출현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의 경우 2000년대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기존 항공사들의 M&A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에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아시아나항공이 유동성 위기를 겪으며 매각이 결정되었고, 2019년 2분기 전 운송사업자가 영업적자를 보이는 등 장래를 알 수 없는 상황에 있다. 또한 조인트벤처(Joint Venture)를 통한 노선 효율화, A350, B787 등 중형 항공기 중심의 장거리 운항, A320NEO, B737MAX 등 소형 기체의 항속거리 증대 등으로 항공운송사업의 노선 및 비용구조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s)와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s)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양 서비스모델의 장점이 결합된 새로운 서비스 전략도 이루어지고 있다.



항공기제조업에서는 최근 초음속여객기, 에어택시 서비스를 위한 수직이착륙전기항공기(eVTOL, 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개발이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있어서는 보잉, 에어버스와 같은 기존의 항공사 및 우버와 같은 서비스사업자가 기술을 보유한 신생 스타트업을 지속적으로 인수하면서 장래 기술 및 서비스 선점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술 발전과 함께 항공운송산업이 도심 진입을 도모하고 있으며, 플랫폼사업자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항공산업에서 발생하고 있는 이러한 변화들이 산업 및 경제 성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항공산업이 국제성을 띄고 있는 만큼, 국내·외 선진사례 및 기술개발 동향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특성에 적합한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해야 할 필요가 있다. 최근 들어 업계에서는 정부의 규제로 산업활동이 어렵다고 호소하고 있다. 기존 정책들이 산업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경제 및 산업 활성화를 강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나. 연구의 목적



본 연구에서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경제성장의 화두로 제시되고 있는 혁신성장이라는 용어를 기반으로 혁신과 성장이 항공산업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향후 항공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고찰하였다. 항공산업의 기반을 이루고 있는 항공운송사업 및 항공기제조업, 사용사업을 중심으로 항공산업의 생태계 분석을 수행하고, 육상, 해운 등 타 교통수단을 기반으로 하는 산업과의 연계관계 및 차이점을 분석하여 항공산업의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현재 항공산업 부문의 혁신은 항공사, 제조사 등 민간 산업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외 선진사례 및 기술개발 동향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특성에 적합한 정책 추진 방향을 제시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항공운송산업, 최신형항공기, 드론, 수직이착륙전기항공기를 활용한 에어택시 등 항공산업 분야의 다양한 이슈를 도출하고, 혁신방안 도출 및 이슈 별 추진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요 약 x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5

제2장 항공산업 현황 및 생태계 분석 6
제1절 항공산업 현황 분석 / 6
제2절 항공산업 생태계 분석 / 51
제3절 분석결과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 68

제3장 항공산업의 혁신과 성장 73
제1절 혁신과 성장 / 73
제2절 항공산업의 혁신 및 성장 사례 분석 / 84
제3절 분석결과 종합 및 정책적 시사점 / 92

제4장 항공 산업부문 혁신성장 추진 방향 설정 및 전략 도출 95
제1절 항공산업 혁신성장 추진 방향 설정 / 95
제2절 항공산업 전략 도출 방법 및 결과 / 97
제3절 항공산업 혁신성장 추진방향 및 전략 설정 / 116

제5장 항공 산업부문 혁신성장 세부 추진 전략 122
제1절 산업부문 혁신성장 추진 전략 / 122
제2절 정책부문 혁신성장 추진 전략 / 142

제6장 종합결론 및 향후과제 153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 153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 155

참고문헌 157

부 록 165
부록 1. 항공 산업부문 혁신성장 방안 전문가 의견 수렴 / 167
부록 2. 미래 항공교통수단 공항 이용자 선택 행태 조사 설문지 / 170
부록 3. 미래 항공교통수단 공항 이용자 선택 행태 조사결과 / 174

Abstract 185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항공안전·UAM연구팀 팀장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