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2021 교통SOC 투자전망
  • 발간일

    2021.01.31

  • 저자

    김찬성,조한선,최진석,박지형,강동운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 Page

#교통SOC 투자 #투자전망
2021 교통SOC 투자전망(표지).PNG

❚ 연구의 필요성



과거 교통SOC에 대한 전망은 내년도 전망이 아닌 현시점에서 향후 5년 동안의 국토부의 중기사업계획이나 기획재정부의 중기재정계획에서 다루어진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교통 외 다양한 분야에서는 2020년 시점에서 2021년 전망을 통해 관련 기업들이나 이해당사자 그리고 일반시민에 미리 예측 정보를 사전에 제공함으로써 미래전망으로 인한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교통 분야에서도 2021년 단기 전망을 통한 긍정적 시사점을 파악해 보는 것은 중요하다.



 



❚ 연구내용



교통SOC투자의 범위를 중앙정부 차원에서의 도로와 철도 수단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투자 주체는 중앙정부, 지자체, 공사와 공단에 의한 자체 조달 그리고 민간투자에 의한 투자가 있지만 본 연구는 중앙정부와 민간투자에 한정하고, 교통수단의 경우,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물류 등 다양한 분야가 있으나 도로와 철도에 한정하여 단기 전망을 수행하였다.



 



❚ 결론 및 정책 제언



본 연구는 국내외 교통SOC의 단기 전망 연구를 수행하였다. 단기 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2020년의 사회적 배경 등 요인과 예측을 통한 정책적 함의를 찾기위해 노력하였다. 본 수시연구는 단기에 수행된 만큼, 예측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이용가능성의 제약으로 인해 폭넓은 연구가 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책적 제언으로서의 가치는 발견할 수 있었다. 향후 투자 주체를 중앙정부, 지자체, 공사와 공단에 의한 자체 조달 그리고 민간투자에 의한 투자로 넓히고 교통 수단의 경우도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고려로 더욱 풍성한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ⅰ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범위 1
3. 연구의 목적 1

Ⅱ. 국내외 교통SOC 투자에서 단기전망 2
1. 건설산업연구원의 전망 2
2. 국회예산정책처의 전망 2
3. 해외 주요 국가에서의 이슈사항과 단기사례 2

Ⅲ. 교통SOC 중기투자실적과 중기투자전망 3
1. 2021년 전후 기간에서 검토의의 3
2. 도로부문 투자 3
3. 철도부문 투자 7
4. 민자부문 투자 10
3.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13

Ⅳ. 2021 교통SOC투자 전망 14
1. 2021년 전망의 의미 14
2. 도로부문 시설투자전망 14
3. 철도부문 시설투자전망 15
4. 디지털뉴딜사업 전망 16
5. 소결 및 정책적 시사점 17

Ⅴ. 결론 및 향후 연구 18
1. 결론 18
2. 향후 연구 18

참고문헌 19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철도교통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