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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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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차-일반차 혼재 상황을 위한 교통운영 최적화 방안 연구
  • 발간일

    2023.03.31

  • 저자

    탁세현,강경표,김영호,서지훈,이동훈,이지원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09 Page

#자율차.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교통운영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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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 내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의 테스트 및 제공과정에서 자율주행자동차의 운행설계영역(Operational Design Domain, ODD)을 벗어나면 갑작스러운 주행속도의 변화 및 급정지 등으로 인해 교통류의 안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관측할 수 있다. 아울러, 자율주행차량의 낮은 주행 속도, 일부 국소지역(구간) 집중 운영, 비상정지 등으로 인해 일반차의 도로교통 이용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의 운행수요가 증가할수록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를 도심에 도입하였을 경우 자율차-일반차 혼재 교통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교통운영 관점에서의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자율차-일반차 혼재 상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식별하고, 해당 문제점들로 기인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강건하고 유연성 높은 센터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자율협력주행모빌리티센터 플랫폼을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제안 센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안전성, 교통운영 효율성, 자율차 수용성 및 도로교통 이용 편의성 향상 측면을 고려한 최적화 서비스 시나리오를 도출하여 자율차-일반차 혼재기의 교통운영 최적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6


제2장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과 센터 플랫폼 사례 분석 및 문제점 도출 9
제1절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사례 분석 11
제2절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센터 플랫폼 사례 분석 20
제3절 서비스 운영 및 센터 플랫폼 문제점 도출 38
제4절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센터 플랫폼 관련 기술 SWOT 분석 44
제5절 자율주행기반 모빌리티 관련 법령 및 추진계획과의 부합성 검토 47


제3장
자율차-일반차 혼재 상황을 위한 교통운영 최적화 방안 도출 49
제1절 혼재시 미래 자율주행모빌리티센터 개념 및 세부 기술 정의 51
제2절 혼재시 미래 자율협력주행모빌리티센터 플랫폼 도출 60
제3절 자율차-일반차 혼재 상황을 위한 교통운영 최적화 방안 마련 66


제4장
결론 및 정책 제언 73
제1절 결론 75
제2절 정책 제언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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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자율협력주행연구센터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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