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1.05.31
- 저자
채찬들,정연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03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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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이미 2000년에 65세 이상의 고령인구 비율이 7%를 넘어 고령화 사회가 되었고, 2010년 말 기준으로 고령인구는 11.3%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2018년에는 14%를 초과하여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다양한 사회적 변화를 야기합니다. 특히 은퇴 이후 다양한 사회활동을 유지하는 고령자의 증가 현상도 그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령자들의 원만한 사회활동 영위를 위하여 교통 측면에서도 많은 변화와 준비가 필요하고, 본 연구 역시 그러한 취지에서 수행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고령운전자가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는 신체적 능력 저하에 따른 문제점이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한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고령운전자의 교통안전 향상을 위하여 운전면허제도 보완과 같은 법‧제도 측면의 대안과 고령운전자에 적합한 도로환경 정비, 대체교통수단 지원 등과 같은 다양한 측면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책 제안이 앞으로 다가올 고령사회에 나타날 고령운전자와 관련된 문제 해결과 안전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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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 2
제2장 고령운전자 교통실태 / 4
제1절 고령운전자 정의 및 현황 / 4
제2절 고령운전자 운전 관련 특성 / 9
제3절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특성 / 18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 30
제3장 고령운전자 대책 / 33
제1절 운전면허관리 / 33
제2절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 43
제3절 기타 / 48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 51
제4장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감소방안 / 54
제1절 고령운전자 교통안전교육 강화 / 54
제2절 운전면허제도 내실화 / 56
제3절 도로환경 정비 / 62
제4절 대체교통수단 강화를 통한 운전수요 감축 / 63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65
제1절 요약 및 결론 / 65
제2절 정책적 제언 / 68
참고문헌 / 69
Abstract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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