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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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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교통수단과 서비스의 등장에 따른 교통시설 혁신방안
  • 발간일

    2020.11.30

  • 저자

    장원재,김영국,박태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9 Page

#자율주행기술 #자율주행시대 #자율주행기술 실용화
기본연구이미지

자율주행기술의 고도화, 다양한 실증을 통해 인간 운전자 없이 운행하는 ‘자율주행시대’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또한 하이퍼루프로 통칭되는 튜브형 초고속열차, 도심비행수단, 개인형 교통수단 등 새롭게 도입되는 유형의 교통수단은 서서히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들고 있고, 근미래에 실용화될 것이다.

현존하던 수단의 외형과 행태와 다른 수단의 등장으로 이에 적합한 인프라 재편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다양한 이동체의 등장으로 현재의 고정된 인프라는 효율성 제고에 한계가 있을 수 있고, 자율주행기술이 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대중교통수단에 우선 도입될 수 있도록 기존 기반시설의 활용방안을 함께 재편을 고민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 주차공간에 대한 수요 변화도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교통인프라의 변화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사전적 검토 및 계획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자율주행기술의 실용화와 함께 다양한 유형의 새로운 교통수단 및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주로 자동차를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것을 전제로 구축된 기존 인프라가 갖는 문제점을 검토하고 적절한 인프라 개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신교통수단 및 서비스와 같은 기술적 진보를 바탕으로 인간 중심 인프라 구현 방향을 제시하고, 도로교통 기반시설을 중심으로 기존 교통 인프라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재편 방안을 모색하고 단계적 추진 로드맵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에 따라 교통 인프라의 효율적 활용 및 재편에 대한 선제적 조치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 원문 확인>


요약 x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5

제2장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전망 9
제1절 자율주행자동차 개발 및 보급 전망 / 9
제2절 개인형 교통수단 보급 및 향후 확산 전망 / 21
제3절 플라잉카, 하이퍼루프 등 신교통수단 개발 및 도입 전망 / 26
제4절 미래 교통서비스 변화 전망 / 35
제5절 미래교통수단 및 인프라 도입 관련 정책동향 / 39

제3장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에 따른 문제점 진단 44
제1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 개요 / 44
제2절 미래 교통수단별 SWOT 분석 / 52
제3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1): 기술적 측면 / 64
제4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2): 사회적 측면 / 67
제5절 미래 교통수단 및 서비스 변화 진단(3): 인프라 측면 / 70
제6절 소결 및 시사점 / 81

제4장 미래 교통 기반시설 구상 85
제1절 교통 기반시설 개선 방향 / 86
제2절 미래 교통 기반시설 구축 방향 / 90
제3절 시나리오 기반 교통 기반시설 구축 구상 / 94
제4절 자율주행기술과 교통체계의 변화 / 110

제5장 자율주행시대의 도로인프라 혁신방안 115
제1절 도로 기반시설 혁신 방향 / 115
제2절 도로 기반시설 혁신적 운영방안 / 125
제3절 완전 자율주행서비스 운영 시 도로 적정성 평가 / 129
제4절 도로 기반시설 중장기 개편방안 및 로드맵 구상 / 151
제5절 도로 기반시설 개편에 대한 단기 정책 제안 / 159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169
제1절 결론 / 169
제2절 정책제언 / 171

참고문헌 175

Abstract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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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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