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20.11.30
- 저자
우승국,심재익,이동윤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73 Page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자동차의 발명은 철도 수단을 대체하여 door-to-door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을 가져왔으나 교통사고에 의한 인명과 재산 손실, 대기오염에 의한 건강 악화 등 부영향 야기
◦ 자동차 중심 도시교통은 교통소통 악화, 도로교통사고 증가, 자동차가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 문제를 야기
◦ 선진국에서는 자동차 중심 도시교통체계를 사람 중심으로 전환(1970년대 네덜란드 Woonerf, 1990년대 Sustainable Development, 2000년대 Smart Growth,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Compact City)
◦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국민들은 안전과 건강과 같은 삶의 질에 관심 그러나 도시의 교통정책은 여전히 자동차의 빠른 이동을 중시하는 경향
(2) 연구의 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 중심, 안전과 건강 우선의 도시교통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논리적 토대를 개발하는 것
<이하 원문 확인> -
요 약 xv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5
제3절 연구의 방법 7
제4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10
제2장 도시교통정책 패러다임의 변화와 경제·사회적 배경 13
제1절 도시교통의 국민 건강 및 안전 영향 13
제2절 도시교통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의미 19
제3절 선진국 도시교통 패러다임 전환 사례와 경제·사회적 배경 22
제4절 국내 도시교통정책 변화 및 패러다임 진단 39
제3장 COVID-19 감염병과 도시교통 통행행태 변화 86
제1절 COVID-19로 인한 도시교통 통행행태 변화 분석 87
제2절 포스트 COVID-19 시대 도시교통 장래 변화 전망 95
제3절 COVID-19 도시교통 영향 및 시사점 108
제4장 경제·사회적 수준과 교통안전 및 대기오염 상관성 110
제1절 경제·사회 발전 지표와 교통안전 상관성 분석 110
제2절 경제·사회 발전 지표와 대기오염 상관성 분석 129
제5장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정책 방향 및 추진 전략 139
제1절 건강 및 안전 제고 도시교통정책 경험과 시사점 139
제2절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인식 조사 152
제3절 패러다임 전환의 정책 방향 및 추진 전략 168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활용방안 186
제1절 결론 및 요약 186
제2절 정책적 활용방안 및 향후 과제 193
참고문헌 201
부 록 211
부 록 1 한국교통연구원-국제보행자연맹 공동연구 보고서Urban Transport Policy Paradigm Change Toward Better Safety And Health
부 록 2 전문가 자문회의 회의록
Abstract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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