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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스마트도시서비스 지원기관'으로 지정
한국교통연구원은 2020년 3월 6일 국토교통부가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진행한 공모 및 심사 절차를 통해 '스마트도시서비스 지원기관'으로 최종 선정되었다.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가 같은 날 본원과 함께 지원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기관은 스마트시티 정책의 활성화를 위해 정책 발굴 및 제도 개선, 스마트도시 기술의 연구·개발 등의 다양한 지원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교통연구원-Bosch Engineering Group(BEG) 업무협약 체결 및 기술교류 세미나 개최
- 일시
- 2020년 2월 18일
- 장소
- 독일 압슈타트 보쉬엔지니어링 본사
한국교통연구원은 2020년 2월 18일 독일 슈투트가르트 근처 압슈타트에 위치한 Bosch Engineering GmbH 본사에서 Bosch Engineering Group(이하 BEG)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오전, 오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행사는 본원 오재학 원장, Frank Schmidt BEG 부사장, 노치원 ㈜포테닛 부사장, 김진철 보쉬코리아 부장, 김종원부산항만공사 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기관 소개, 자율주행기반 화물이송장비개발 추진방안 세미나 및 기술 시연, 시설투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식 및 기술교류 세미나에서 양 기관은 자율협력주행 기반 차량 및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을 위해 차량 부품부터 플랫폼까지의 통합적인 기술 분석 및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다.
View T 2020 세미나 개최
- 일시
- 2020년 2월 12일
- 장소
- 본원 2층 상황실
한국교통연구원은 2020년 2월 12일 본원 2층 상황실에서 'View T 2020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View T'란 개별 객체 단위 통행경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가 전역의 통행지표와 객체의 통행행태를 시공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본원 천승훈 AI·빅데이터연구팀장이 View T 2020년 사업계획 소개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본원 오재학 원장, 빅데이터 연구본부 및 각 본부 소속 관심있는 직원들이 참석하여 View T의 활용성 강화 및 미래 교통수요 및 여건 변화 대응전략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국교통연구원-Bosch Engineering Group(BEG) 업무협약 체결 및 기술교류 세미나 개최
- 연구목적
- 이용자의 선호를 고려한 자율주행차 의 다양한 주행행태를 도출하고 이러한 자율주행차가 혼재로 나타나는 교통상황을 분석·평가하여 자율주행차의 도입과 그에 따른 교통정책 수립에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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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 주행행태의 이용자 선호 영향요인 조사 분석
- 이용자 선호를 반영한 자율주행차 주행행태 모형화
- 다양한 주행행태를 갖는 자율주행차 주행에 따른 교통상황 분석
[2020연구과제] 자동차산업과 교통정책의 선순환적 발전 전략
- 연구목적
- 모빌리티 서비스 관점에서 자동차 산업구조 개편 방향 및 교통정책 추진현황 분석과 교통정책을 통한 자동차 산업 활성화 방안 마련 및 자동차 산업 요구에 부합하는 교통정책 발굴 및 자동차 산업과 교통정책과의 선순환적 발전 전략 제시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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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산업 현황 및 메가트렌드 분석
- 국내외 자동차 산업 산업구조 개편방향 진단
- 교통 관련 기술 개발에 따른 교통정책 변화 검토
- 자동차 산업 및 교통정책 이해관계자 갈등요인 분석
- 자동차 산업과 교통정책의 선순환적 발전 전략 도출
광역교통난 해소를 위한 수도권 교통개선대책
수도권 교통혼잡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는 상황으로 수도권의 혼잡비용은 2004년 12.0조 원에서 2012년 17.2조 원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도권 주변의 급격한 신도시 건설로 광역통행수요 증가, 광역교통시설 부족 등으로 광역권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 수준은 용량에 도달하거나 일부 시간대에는 용량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출퇴근 평균 소요시간은 OECD 평균 29분인 반면 우리나라 전체 58분, 수도권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하는 경우 1시간 21분으로 2.8배 높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광역교통의 통행특성,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개선 및 운영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증가하는 수도권 광역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승용차 중심의 교통시설의 확충 및 운영관리와 광역버스 중심의 광역교통체계 개선 대책 수립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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