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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I 교통연구원2020 국토교통부-한국교통연구원 정책간담회 개최
'민식이법'에 대한 논란 좀처럼 사그러지지 않아..
민식이법은 어린이보호구역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의미규정과 스쿨존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가중처벌 규정으로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음.
가중처벌에 대한 규정이 논란에 쌓이면서 이에 대한 손질이 필요함.
어린이에게 상해를 입힌 교통사고 중 고의성이 있거나 잘못이 명확한 위반행위만을 가중처벌 대상으로 한정하는 것도 좋은 방안임.
코로나19 사태 발생 후 사회적 거리두기 가능한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증가..
감염병 장기화 시, 개인용 대중교통 수단은 근거리 이동 교통수단으로 활용성 매우 높음
그러나 장거리 통행의 어려움, 개인 체력에 따른 운행 가능 거리 차이, 통행안전 확보 등의 한계점 보완필요
[2020연구과제] 전환적 뉴딜 정책과 도로SOC 투자 전략
- 연구목적
- 대·내외 사회 여건변화(저성장, 저출산, 고령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도로 SOC 투자 전략 수립
전환적 뉴딜 방향의 도로 SOC 투자 전략 수립- (휴먼뉴딜) 사람중심의 도로 SOC 투자 전략 수립
- (디지털뉴딜) 4차산업혁명중심의 도로 SOC 여건 변화 진단 및 투자 전략 수립
- (그린뉴딜) 친환경, 지속가능한 도로환경 조성을 통한 미래 녹색 도로 SOC 투자 전략 수립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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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내외 사회 여건 변화 분석
- 국·내외 도로정책 변화 분석
- 도로부문 SOC 투자를 위한 전환적 뉴딜 개념 정립
- 도로부문 SOC 투자를 위한 전환적 뉴딜 정책 개발
[2020연구과제] 고령자 운전면허제도 개선 및 모빌리티 제공 방안
- 연구목적
- 향후 초고령화 시대를 대비하여 현행 고령자 운전면허 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노인이 유발하는 교통사고 감소를 위한 면허제도 개선 방안을 연구
노인의 통행특성을 검토하고 이에 맞추어 적절한 모빌리티 제공방안 제시
- 주요연구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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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자의 교통사고 추이 및 특성 분석
- 고령자 운전면허 제도 개선방향
- 고령자 모빌리티 제공방안
대한민국 이동성 조사 분석
빅데이터 처리기술의 발전과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미래기술이 사회·경제의 근본적 변화를 야기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함. 특히, 내비게이션, 교통카드 등 디지털 교통생활이 확산되면서 빅데이터 활용이 용이하게 된 교통부문은 스마트폰 앱 기반 택시, O2O 서비스와 같은 신산업을 창출하며 초기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음. 국가의 검지기, 전광판 등에 의존하던 교통정보 수집·제공 업무는 민간에서 제공되는 스마트폰 경로 안내 서비스 등으로 전환됨. 이러한 가운데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빅데이터들의 수집이 가능해지면서 증거 기반(Evidence-based) 및 데이터 기반(Data-driven)의 새로운 접근법을 활용하여 교통수단의 이동성(Mobility), 접근성(Accessability) 및 신뢰성(Reliability) 등 교통에 관한 핵심 지표들을 산출 및 지속 제공 중에 있음.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집 및 축적되고 있는 모빌리티 빅데이터들을 활용하여 전국 전역에 대한 차량 및 사람의 이동성을 파악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민간 내비게이션 및 모바일 빅데이터를 취득 후 데이터 기반 접근법을 활용하여 차량 및 사람의 이동성 분석 지표를 개발하고 대국민 차량·사람 이동성 결과를 리포트로 제공하고자 함.
(우)30147 세종특별자치시 시청대로 370 세종국책연구단지 과학인프라동(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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