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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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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의 국민 이동성 분석
  • 연구기간

    2024.01.01 ~ 2024.10.31

  • 연구 책임자

    김동호

#교통정책 #에이전트 기반 모형 #빅데이터 #이동성 #교통 시뮬레이션 #Transportation policy #Agent based Model #Bigdata #Mobility #Traffic 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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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책임자
-김동호 책임전문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이동성 지표는 도시의 교통수준 진단, 교통정책 수립과 시행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핵심지표임
⊙KTDB를 비롯한 공공기관 등 기존에는 과거의 교통 상황에 중점을 두고, 접근성, 혼잡성 등의 관점에서 이동성 지표를 개발하고 구축함

2-2. 기존의 개발된 이동성 지표들은 사회적 변화와 모빌리티 신기술 개발 등 교통체계 도입에 따른 이동성 변화를 선제적으로 파악할 수 없는 한계가 존재함
⊙교통정책에서 시급하게 다뤄져야 할 교통정책 변수가 다양해지고 있으나, 기존의 이동성 지표들은 이를 뒷받침하기 어려운 스펙트럼이 발생되고 있음
⊙가령, 수용응답형버스 도입, 대중교통요금 무료화 시행 등과 같이 교통정책 시행 이전에 시의적절한 증거 기반의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나 이를 뒷받침할 수 이동성 지표가 부재함

2-3. 모빌리티 대전환시대 각종 교통정책의 영향이나 효과를 시의적절하게 진단하기 위해 이동성 지표에 대한 변화가 요구되고 있음
⊙최근 급격하게 변하는 모빌리티 서비스 체계에 대응하여 기존 이동성 지표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임
⊙특히, 향후 교통수단·서비스·수요 변화에 따라 이동성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2-4 이러한 패러다임에 발맞춰 교통정책 의사결정의 적시성 및 활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미래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이동성 지표 변화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함
⊙다양한 교통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정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미래의 새로운 교통수단·서비스·수요 변화에 대한 국민 이동성 지표를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이 필요함
⊙최근 내비게이션 자료, 통신자료, 대중교통 카드자료 등 다양한 빅데이터가 수집되고 있기 때문에 국민 이동성을 적시성 있게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는 환경이 가능함

3. 연구 목적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통시설 및 서비스, 사회적 문제 등 미래 교통여건 변화에 따른 국민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을 개발하고자 함
- 이동성 진단을 위한 주요 핵심지표를 정의하고, Agent 기반 교통시뮬레이션 분석 등 모빌리티의 시공간적 행위에 따른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개발
- 교통정책 시나리오 설정을 통한 미래 국민 이동성 지표 민감도 분석

4. 주요 연구내용
4-1. 국민 이동성 지표 현황 진단 및 개선방향 제시
⊙기존 국민 이동성 지표 관련 현황 파악
⊙사회적 변화와 정책 패러다임 변화 관점에서 우리나라 국민 이동성 관련 지표들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도출

4-2. 이동성 지표 관련 해외사례 검토
⊙해외 주요 선진국들이 모빌리티 대전환시대 이동성 지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해 어떠한 노력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지 조사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에 활용 가능한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등 해외 연구 사례 검토

4-3.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을 위한 이동성 지표 정의 및 영향 요인 도출
⊙다양한 교통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접근성, 연계성, 혼잡성 등 이동성 주요 핵심지표 정의
⊙새로운 교통수단·서비스·수요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도출

4-4.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개발 및 분석
⊙Agent 기반 교통시뮬레이션 분석 등 모빌리티의 시공간적 행위에 따른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수립
⊙통신, 차량, 대중교통 등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사회경제적 특성 등을 결합한 기초자료 구축
⊙교통수단·서비스·수요 변화 요인을 고려한 이동성 지표 예측
⊙이동성 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교통정책 시나리오 설정 및 민감도 분석

4-5. 학술적·정책적 활용성 제안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한 Agent 기반 이동성 지표 예측 기술 개발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 지원을 위한 이동성 지표 모니터링 체계 방안 마련

5. 연구 추진방법
5-1. 문헌조사
⊙교통 분야에서 공표되거나 선행 연구된 국민 이동성 지표 구축 현황 및 활용 관련 문헌 고찰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에 활용 가능한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고찰

5-2.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을 위한 모빌리티 이동성 지표 개발 및 활용 전문가 구성
⊙정책수요자인 정부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 연구원들과의 연구협의회를 개최하여 실효성 있는 국민 이동성 지표 발굴
⊙연구 수행을 통해 국민 이동성 지표 예측 결과의 활용성 및 적시성 극대화
⊙관련 전문가 대상 국내 및 국제 세미나 개최
⊙전문가 의견수렴, 자문회의 등을 통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노력

5-3. 모빌리티 빅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모빌리티 이동성 지표 예측 개발 및 교통정책 시나리오 분석
⊙Agent 기반 교통시뮬레이션 분석 등 모빌리티의 시공간적 행위에 따른 이동성  지표 예측
⊙이동성 지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양한 교통정책 시나리오 설정 및 민감도 분석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한 Agent 기반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개발
- 모빌리티 빅데이터, 사회경제지표 등을 연계 융합하여 활용성 및 적시성 극대화한 이동성 지표 예측 방법론 정립
- Agent 기반 이동성 지표 예측 결과를 통해 교통정책 현안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체계적 분석이 가능한 주요한 도구로 활용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교통정책 대응에 필요한 미래 이동성 관련 지표를 제공함으로써 올바른 교통정책 방향 제시
- 미래 지향형 교통정책 지원 등 다양한 교통정책 수립을 위한 이동성 모니터링 체계 가능
- 맞춤형 정책 지원을 통해 교통 편의 향상 등의 정책적 효과 기대

7. 연구기간
- 2024.1.1~2024.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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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기반 모형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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