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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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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 건전성 강화를 위한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체계 연구 - 공공성과 수익성의 균형을 고려하여 -
  • 발간일

    2023.07.31

  • 저자

    박지형,이혜진,배범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65 Page

#민자도로 통행료 #재정건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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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이 완료되는 시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재정 건전성 관점에서 진단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통행료 결정 체계 정립하고자 한다. 통행료 결정 체계란 정부가 제공하는 공공서비스와 투자 여력 간 균형을 고려하여 주무관청이 통행료 동결, 인하, 인상 등 민자고속도로에 통행료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체계를 말한다. 한국도로공사 1.1배 수준의 통행료를 유지하기 위해 정부가 활용할 수 있는 통행료 동결, 인하, 인상별 실행방식과 소비자 물가지수, 금리 등 변화하는 시장·경제 상황에 대응하여 통행료 동결, 인하, 인상 시기를 판별할 수 있는 모니터링 지표를 포함하게 될 것이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연구의 개요 1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

3절 선행 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2

재정 건전성의 개념과 민자도로 9


1절 재정 건전성의 정의와 개념 11

2절 민자도로 사업에서의 재정 건정성 19

3절 민자도로 사업의 재정 건전성 확보 방향 24

 


3

통행료 결정 체계의 전망과 한계 29


1절 민자도로 통행료의 역할과 중요성 31

2절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체계의 이해 35

3절 현행 통행료 결정 체계의 문제점 47

 


4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체계 정립 53


1절 통행료 결정 체계의 기본 구상 55

2절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체계의 실행방식과 적용기준 60

3절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모듈 정립 73

 


5

통행료 결정체계 적용 가능성 평가 79


1절 노선별 적용 가능성 검토 81

2절 민자도로 통행료 결정 체계 도입 효과 98

3절 정책적 실행방안과 과제 104

 


6

결론 및 정책 제언 109


1절 결론 111

2절 정책 제언 113

 

참고문헌 117

 

부 록 119

 

Abstract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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