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에 직간.."> 교통안전에 직간..">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통안전 기본방향 및 과제 - 포용성 향상을 통한 교통안전 제고를 중심으로- - KOTI 한국교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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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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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통안전 기본방향 및 과제 - 포용성 향상을 통한 교통안전 제고를 중심으로-
  • 발간일

    2023.07.31

  • 저자

    홍다희,우승국,김효은,심재익,이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423 Page

#포용국가 #교통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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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제사회에서도 최근 강조하고 있는 포용개념을 교통안전 부문에 적용하여 배제 부문 없는 교통안전 정책 제시를 통해 교통 안전성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교통사고 예방은 인적요인이 아닌 전체 시스템 차원에서의 사람의 실수까지 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차원에서 안전 체계(system approach)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며, 교통안전 부문에서 배제되는 부문 없이 공평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교통 안전대책이 요구된다.

먼저 포용과 교통안전 부문에서의 포용개념을 정립하고, 교통안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교통안전의 포용 수준 향상이 요구되는 부문을 찾아 맞춤형 교통안전 정책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서론 1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9

3절 본 연구의 차별성 11

 


2

국내외 교통안전 정책 동향 및 포용과 교통안전 15


1절 우리나라 교통안전 수준 비교 17

2절 국내·외 안전 정책 동향 36

3절 포용과 포용국가의 개념 48

4절 교통 및 교통안전의 포용 57

 


3

국내외 교통안전 포용 수준 67


1절 국제적 교통안전 포용 수준의 진단 69

2절 지자체별 교통안전 포용 수준 진단 84

3절 교통부문별 포용 수준 진단 96

 


4

다양한 요인을 고려한 교통안전 포용부문의 특징 분석 131


1절 고령 보행자의 무단횡단 사고 134

2절 지방부 도로의 고령 화물 및 이륜차 운전자 166

3절 지방부 도로 내 어린이 사망사고 197

4절 개인형 이동장치(PM) 관련 222

 

 


5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통안전 정책 기본방향 및 과제 253


1절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교통안전 정책 수립 방향 255

2절 안전한 포용 사회 실현을 위한 중점 과제 259

3절 교통안전 포용 수준 향상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 290

 


6

결론 및 정책제언 337


1절 결론 339

2절 정책제언 341

 

참고문헌 343

Abstract 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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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안전·방재연구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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