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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

국가 교통정책 평가지표 조사사업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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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부는 다양한 국가 교통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러한 국가 교통정책 시행 효과를 계량화하기 위한 평가지표는 매우 부족한 실정임
  • 본 연구에서는 교통·물류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교통사고비용, 교통혼잡비용, 국가물류비로 구성된 국가교통정책 평가지표를 매년 산출하여 제공함
  • 3대 비용 지표가 개별 연구과제를 통해 산정되고 발표되어 왔으나 2019년 사업부터 통합하여 연구·관리함으로써 지표의 시인성과 활용도를 높이고자 함

3대 국가교통비용의 개념 및 구성

  • 교통사고비용 :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추이를 파악하고 도로 등 교통 SOC 사업의 투자평가 시 경제적 편익 산정에 활용
  • 교통혼잡비용 : 차량 정체로 인한 경제적 손실비용의 규모 및 고속도로, 국도, 지자체 도로의 주요 혼잡구간 파악으로 다양한 교통정책 수립에 활용
  • 국가물류비 : 화물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의미하며, 국가 물류활동의 규모와 물류산업의 구조 파악을 지원할 수 있는 기초통계자료로 활용

구분 교통사고비용 교통혼잡비용 국가물류비
주요지표
  1. - 수단별
    • · 도로, 철도, 항공, 해운
  2. - 사고심각도별
    • · 사망, 중상, 경상, 물피
  3. - 사고비용구성
    • ·생산손실비용
    • ·의료비용
    • ·물적피해비용
    • ·행정비용
    • ·심리적비용 등
  1. - 차량운행비용
    • · 인건비, 감가상각비, 보험료, 연료소모비, 유지정비비 등
  2. - 시간가치비용
    • · 수단별 시간가치비용
  3. - 시도별·도로등급별 교통혼잡비용
  1. - 수송비
  2. - 재고유지관리비
  3. - 포장비
  4. - 하역비
  5. - 물류관리비
이용자료
  1. - 수단별 교통사고통계
  2. - TAAS
  1. - 차량 GPS 데이터
  2. - KTDB 추정교통량
  3. - KTDB 속도 프로파일
  4. - KTDB 네트워크
  5. - 원단위
  1. - 국토교통통계누리
  2. - 운수업조사보고서
  3. - 해양수산통계연보
  4. - 한국공항공사 통계 등
공간적 범위 / 산정주기
  1. - 전국
  2. - 1년
  1. - 전국
  2. - 1년
  1. - 전국
  2. - 1년
주요 활용
  1. - 예비타당성조사
  2. - 타당성조사 등
  3. - OECD/IRTAD
  1. - 도로기본계획 수립
  2. - 도로교통혼잡 개선계획 수립
  3. - 대도시권 광역위원회 기초통계 등
  1. - 화물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추이 분석

국가교통비용의 정책적 활용

  • 교통사고비용
    1. - 교통사고 피해의 사회적·경제적 심각성을 알리는 계기 마련
    2. -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각종 교통안전사업에 대한 성과지표로 활용
    3. - 교통관련 계획 및 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
  • 교통혼잡비용
    1. -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교통 혼잡특별구역 지정 등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정책수립을 위한 기반 자료로 활용
    2. - 교통혼잡비용의 정확성과 정밀성이 높아지고 연도별 일관성이 확보됨으로써 다양한 정책 방향 설정의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
  • 국가물류비
    1. - 국가 경제에 있어 물류 활동이 미치는 영향 및 규모, 물류 산업의 부가가치 및 단위물류비 등에 대한 조사로 물류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표로 활용
    2. - 국가 물류산업 분석 및 국가 물류정책의 목표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제공
    3. - 주요 외국과의 물류비 현황 비교를 통해 국가 물류산업 규모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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