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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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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교통서비스 및 시장 창출 전략
  • 발간일

    2012.10.31

  • 저자

    김규옥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9 Page

#전기차 #소비자 성향 #교통서비스
기본연구이미지

국내외적으로 환경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전기자동차가 가까운 미래에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기존의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세계 각국은 경쟁적으로 전기자동차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전기자동차는 높은 구매가격, 짧은 주행거리 및 속도, 충전 네트워크 부재 등으로 일반적인 이용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세계 각국은 환경과 안전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기차 기술 개발과 상용화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가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전기자동차의 판매를 장려하는 이유는 친환경자동차의 시장이 커지고 있고, 기술 패러다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여 미래 자동차시장을 선점하려는 전략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전기자동차를 외면하고 있어 전기자동차시장 창출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요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전기자동차 운행 관련 편의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교통부문에서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전기자동차가 존재하고, 유사한 성능을 가진 하이브리드 및 휘발유차량이 존재합니다. 아직은 충전 인프라가 충분히 구축되지 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전기자동차는 경쟁 차종과 비교하면 매우 불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전기자동차는 일반 휘발유차량의 2배를 넘는 수준이기 때문에 구매력이 떨어져 새로운 자동차시장 진입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제도적으로 취득세 및 등록세가 면제되고 있고, 차량 1㎞ 주행에 따른 연료비용 측면에서 전기자동차가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공공부문에서는 전기자동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해주고 있지만, 개인이 구매할 때는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민간부문의 수요 창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재정이 부족한 상황에서 민간부문의 재정적 지원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략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전기자동차시장 및 경제적 효용성 등 쟁점 이슈를 점검하고, 전기자동차 소비자 성향 분석을 통해 잠재적인 수요를 전망하며, 경제적 분석을 실시하고자 하였습니다. 미래 저탄소 사회의 교통체계를 전제한 국내 전기자동차 서비스 제공 방향을 검토하였습니다. 특히 국내 소비자 성향과 통행행태, 교통시스템 특성을 고려한 전기차 수요 창출 방안과 보급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전기자동차 기반의 교통서비스 제공 전략과 세부 실천 과제가 제시되었지만 이러한 대안은 충분한 충전 인프라가 확충되었을 때에만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충전 인프라 구축, 차량가격 인하, 성능 개선 등을 위한 전략과 법‧제도 정비방안을 함께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 결과가 전기자동차 확산과 시장 창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수행 절차 / 3

제3절 선행연구 및 연구 차별성 / 6



제2장 전기차 시장 및 주요 쟁점 분석 / 9

제1절 전기차 시장 전망 / 9

제2절 전기차 관련 정책 동향 / 23

제3절 전기차 정책 진단 및 주요 쟁점 분석 / 31



제3장 전기차 소비자 성향과 경제성 분석 / 36

제1절 전기차 소비자 성향 조사 / 36

제2절 전기차 소비자 성향 조사 분석 / 41

제3절 전기차 이용에 따른 비용과 편익 분석 / 55



제4장 전기차 기반 교통서비스 구상 및 전략 / 67

제1절 교통서비스 제공 전략 개발을 위한 소비자 성향 분석 / 67

제2절 전기차 시장 경쟁력 분석 / 82

제3절 전기차 기반 교통서비스 구상 / 88



제5장 전기차 시장 기반 마련 전략 / 110

제1절 전기차 교통서비스 기반 마련 추진 전략 / 110

제2절 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한 법‧제도 개선 검토 / 117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26

제1절 결론 / 126

제2절 향후 과제 제안 / 127



참고문헌 / 129



부 록 / 133



Abstract / 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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