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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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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첨부파일을 클릭하시면 무료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구매' 버튼은 인쇄물 입니다)

빅데이터 기반의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 제고 연구(2차년도)

빅데이터 기반의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 제고 연구(2차년도)

보고서 상세내용
저자 김주영, 김동호, 성홍모, 김병관 발간일자 2019-11-30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페이지수 국문 / 315 Page(s)
키워드 빅데이터, 교통수요, 교통통계, 교통SOC, 기종점통행량
가격 \16,000 구매
다운로드 기본-RR-19-14_빅데이터 기반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 제고 연구(2차년도)_FF제출.pdf

1. 서론

교통수요 예측의 오차 발생은 3단계에서 발생한다. 첫째, 기초자료인 KTDB 구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 둘째, 교통수요모형이 가지고 있는 운전자 행태 구현과정에서의 오차, 셋째, 예비타당성조사 이후 사업 추진과정에서 발생하는 설계변경, 장래개발계획 변경 등 환경변화에 따른 오차 등이다. 예비타당성조사 과정에서 예측한 교통수요와 건설 이후에 조사된 교통량과의 오차원인이 위의 3가지 요인별로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수요 예측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제도적인 개선이 필요한 두 번째, 세 번째 오차원인은 제외하고 첫 번째 오차원인인 KTDB의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KTDB의 정확도 제고를 위해 통신, 내비게이션, 대중교통카드 데이터 등 교통 빅데이터를 이용하여 여객 교통수요(Origin-Destination, OD) 구축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2. 가구통행실태조사 기반 기종점 교통수요(OD) 예측의 신뢰도 평가 및 한계

2016년 국가교통조사에서는 전국 가구의 1.25%를 조사하고 시설물 613개소, 고속도로 TG조사 335개소, 교통량조사 824개소, 전세버스 1,824대를 조사하는데 약 59억원 이상 소요되었다. 조사예산의 한계, 조사 단가의 인상 등으로 가구통행실태조사의 표본율은 2010년 2.54%에서 2016년 1.25%로 감소하였으며, 이는 OD의 신뢰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낮은 표본율로 인한 가구통행실태조사의 한계점으로 통행분포 매트릭스에서의 제로셀을 들 수 있다. 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단순 전수화하였을 경우, 제로셀은 수도권 89%, 부산울산권 85%, 대구광역권 84%, 광주광역권 79%, 대전충청권 9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OD 구축과정에서 시설물조사 등 기타조사와 대중교통 수송실적자료 등을 이용하여 제로셀을 보정하여도 제로셀 비율은 56-76%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낮은 표본율로 신뢰도 제고에 많은 제약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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