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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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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수급불균형 해소를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정책
  • 발간일

    2014.12.31

  • 저자

    박준식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18 Page

#수도권광역교통 #사회경제지표 #대중교통시설 #광역버스 #요금체계 #입석해소대책 #정기이용권버스 #광역환승센터
기본연구이미지

■ 연구 목적 ○ 수도권의 광역대중교통 문제에 있어서 출퇴근 통행에 초점을 두어 수급불균형을 해소 또는 완화하기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교통시스템 측면에서 단기적이고 저비용의 현실적인 교통 서비스 공급방안을 검토의 대상으로 한정하고, 특히 광역환승센터의 입지선정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심층적으로 분석함 ■ 주요 연구 결과 ○ 수도권 광역환승센터의 입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이론적 분석과 광역버스 운행자료를 통해 회차지점을 산출하였으며, 교통카드데이터 분석을 통한 환승지점은 최종적으로 7개 축, 10개 방향에 대해 8개소를 선정하였음 ■ 정책 제언 ○ 광역환승센터를 통한 광역버스의 노선체계를 개편하기 위해서는 ① 연계노선의 신설, ② 요금정산체계의 개선,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이 실현되어야 함 ○ 광역환승센터를 광역교통시설로 지정하여 중앙정부도 개입하고 서울시와 경기도가 공동으로 구축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 제안 ○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의 노선여객자동차운수사업의 업종 및 운행형태 개편방안 제안 ○ 광역교통체계의 효율성과 이용자의 편리성 측면에서 시내버스의 운행형태를 일반형과 광역형으로 단순화시키고 일부 일반형 시외버스도 광역형 시내버스로 편입시키는 방안 제안


요약 / xiii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



제2장 수도권 광역교통 현황 분석 / 6

제1절 사회경제지표 및 통행수요 변화 / 6

제2절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시설 / 21

제3절 수도권 광역버스 현황 / 33

제4절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체계 / 54

제5절 수도권 광역교통의 문제점 및 시사점 / 57



제3장 수도권 광역통행을 위한 대중교통 서비스 정책 분석 / 62

제1절 정기이용권버스 / 62

제2절 수도권 광역대중교통 정책 / 68

제3절 광역버스 입석해소 대책 / 77

제4절 기존 정책에 대한 검토 및 시사점 / 80



제4장 수도권 광역환승센터 입지 선정 / 84

제1절 수도권 광역환승센터 입지 선정 방법론 / 84

제2절 운행시간 단축 회차지점 설정 / 85

제3절 환승센터 입지 선정 / 97

제4절 광역환승센터를 활용한 노선체계 개편의 전제조건 / 105



제5장 법‧제도 개선방안 / 107

제1절 광역교통시설의 범위 확대 / 107

제2절 노선의 운행형태 개편 / 109

제3절 대중교통 요금의 정산체계 개편 / 110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112



참고문헌 / 115



Abstract /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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