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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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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권 모빌리티 연결성 진단과 국가균형발전 대응 전략
  • 발간일

    2023.10.31

  • 저자

    이종우,이숭봉,천승훈,양태양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2 Page

#국가균형발전 #지방소멸 #모빌리티 #연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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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국가균형발전과 지역 활성화, 지방소멸 대응과 관련한 현황을 분석하고 중앙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교통부문의 정책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개별 객체의 통행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역 내 및 지역 간 통행에 대한 패턴 및 특성 등을 기반으로 지역의 주요 거점 및 생활 영향권에 대해 분석하고, 지역으로 유입되는 통행의 특성 및 목적 등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거점 중심의 지역 활성화 및 지역으로의 방문 및 체류 인구 유입 확대 등 지역 발전 및 활성화를 위한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자 한.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1

"" 서론 1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9

 


2

"" 국가균형발전 관련 현황 검토 13


1절 국가균형발전의 정의 및 정책 추진 현황 15

2절 지방소멸 관련 정책 현황 27

3절 예비타당성조사 제도와 국가균형발전 44

4절 국가균형발전 정책 관련 시사점 52

 


3

"" 모빌리티 연결성 현황 분석 57


1절 모빌리티 빅데이터 현황 검토 59

2절 모빌리티 연결성 정의 및 현황 분석 64

3절 권역 외부·내부 연결성 지표 및 현황 분석 94

 


4

"" 모빌리티 연결성과 지역 활성화 간 관계 분석 101


1절 모빌리티 연결성과 교통 접근성 간 관계 분석 103

2절 모빌리티 연결성과 지역 활성화 간 관계 분석 111

3절 인프라 구축과 지역 활성화 간 관계 분석 116


5

"" 교통부문 국가균형발전 대응 전략 145


1절 제도 개선 방향 147

2절 인구감소지역 대상 교통사업 추진 근거 마련 148

3절 교통사업 검토 및 선정 기준 개선 153

4절 연결성 분석을 위한 모바일 통신데이터 활용 확대 방안 159

 


6

"" 결론 165


1절 결론 167

2절 향후 연구방향 170

 

참고문헌 171

 

Abstract 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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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빅데이터연구본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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