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으로 건너뛰기

감사

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page_top_research (1).jpg
철도역의 지역발전 효과 분석
  • 발간일

    2010.11.30

  • 저자

    안근원,최진석,서위연,이주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15 Page

#철도역 #지역발전 #접근성 #철도역유형화 #발전방향
기본연구이미지

지역발전의 역사는 철도역과 연계한 도시발전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철도는 근대 도시성장과 그 역사를 같이해 왔습니다. 과거 철도역은 단순히 교통거점으로서만이 아니라 역사(驛舍)와 광장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교류의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 승용차 보급의 급증으로 도로교통이 발달하기 시작하였고 정부의 도로 중심 SOC 투자 확대는 지금까지 도로교통 중심의 교통체제를 이끌어 왔습니다. 하지만 기후변화 등의 문제가 전 세계적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대기오염의 주범인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제에 대한 회의적 시선이 증가하였고, 그 대안으로서 친환경 수단인 철도교통이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일찍이 철도 선진국인 유럽을 중심으로 철도의 역할이 재조명되기 시작하였고 철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동 속도를 크게 개선한 신개념 철도 시스템인 고속철도가 등장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2004년 경부고속철도 개통을 시작으로 전국의 주요 거점을 고속철도망으로 연결하는 장기계획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향후 고속철도 네트워크가 완성되어 철도 수요가 비약적으로 증가한다면 다시금 철도역은 지역 간 교통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철도역은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지역개발의 중심에서 지역 발전을 주도하는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철도역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철도역이 지역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하였는가를 평가하여 지역발전 요소와 연계할 수 있는 정책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본 연구가 고속철도의 선도로 재편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교통 네트워크 내에서 철도역이 지역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요인을 제시함으로써 그 효과의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원내·외 자문위원 및 심사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연구 수행에 노고를 아끼지 않은 연구진에게도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바입니다.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8

제2장 철도역과 지역발전과의 관계 / 11
제1절 철도역의 기능과 유형 / 11
제2절 도시발전 단계에 따른 철도역의 역할 변화/ 21
제3절 철도역의 지역발전 요소 / 26

제3장 철도역 중심 지역발전 사례 분석 / 31
제1절 해외 사례 / 31
제2절 국내 사례 / 55
제3절 사례 분석 결과 및 시사점 / 64

제4장 철도역의 지역발전 효과 분석 / 70
제1절 분석의 배경 및 특성 / 70
제2절 지역 간 통행과 지역발전 / 71
제3절 철도 이용과 지역발전의 관계 분석 / 78
제4절 분석 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02

제5장 지역발전을 위한 철도역 유형별 정책 방안 / 104
제1절 철도역 현황 및 이용실태 조사 / 104
제2절 접근성과 역세권 활성화에 따른 철도역 유형화 / 116
제3절 철도역 이용 및 특성에 따른 발전 방향 / 126
제4절 철도역 유형별 지역발전 제고 방안 / 130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36
제1절 요약 및 결론 / 136
제2절 정책 제언 / 138

참고문헌 / 141
부 록 / 143
Abstract / 177
공공누리 이미지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G

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연구위원

동일 키워드 보고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