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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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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이용행태 기반 모빌리티 전환 연구
  • 발간일

    2022.10.31

  • 저자

    안근원,김범일,위정란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45 Page

#모빌리티 #모빌리티 교통서비스 #교통 소비자 #전기차 #자율주행차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기본연구이미지

모빌리티는 교통 소비자들이 본인의 통행목적을 위하여 언제 어디로 어떠한 통행수단과 방법으로 이동하는지를 통칭한다고 할 수 있다. 모빌리티란 용어가 교통이란 용어를 대체하게 된 배경도 이동의 주체인 교통소비자의 관점에서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통행 의사결정을 보다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도 기존 연구의 관점에서 벗어나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빌리티가 무엇이고 이에 기반한 미래 모빌리티의 교통서비스 방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즉, 교통서비스 제공자 관점에서 노선 결정 및 배차와 같은 대중교통 노선서비스나 일정 지역을 커버하는 택시와 같은 면적 서비스 및 노선서비스와 면적 서비스를 결합하는 통합서비스 제공의 관점에서 탈피하여 교통소비자의 관점에서 소비자들이 무엇을 중시하고 어떠한 교통서비스 선택을 원하는지를 분석하여 적절한 모빌리티 제공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모빌리티 전환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소비자들 선택의 문제로, 세부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어떤 교통수단을 선택할지와 어떤 교통서비스를 선호하는지로 귀결된다고 할 수 있다.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 특히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를 선택한다면 이러한 전환에 따른 원인, 영향과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단순 대중교통 또는 택시 대신 통합서비스 형태의 공유서비스를 선호한다면 이러한 전환의 원인 및 정책 방향을 제시하며, 자가용 소유 대신 공유형 차량 대여 서비스를 선호한다면 공유형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한 조건 및 및 정책 방향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의 선호 및 의사결정은 거주지(광역도시권, 중소도시, 농촌) 및 소득계측(고소득층, 저소득층)에 따라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에 소비자 세분화에 따른 모빌리티 전환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하 원문 확인>


요약 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8

제2장
소비자 기반 모빌리티 개념 및 관련 현황 9
제1절 소비자 이용행태 기반 모빌리티 전환 개념 11
제2절 모빌리티의 등장 및 모빌리티 서비스 동향 14
제3절 모빌리티 법제도 및 정책 검토 36

제3장
소비자 이용행태 분석 43
제1절 통행행태 분석 45
제2절 교통 소비행태 분석 56
제3절 모빌리티 소비자 불만사항 및 교통 이용행태 분석 79
제4절 소결 94

제4장
모빌리티 전환 대안 설정 및 분석 97
제1절 분석 개요 99
제2절 모빌리티 선택요인 및 도입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 검토 105
제3절 모빌리티 전환 방향 112
제4절 통행목적별 모빌리티 전환 분석 118

제5장
소비자 기반 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정책방안 147
제1절 소비자 모빌리티 전환의 방향 149
제2절 모빌리티 서비스 대안별 정책방안 151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54

참고문헌 159

부 록 165
부록1. 소비자 이용행태 모빌리티 전환 연구 예비조사 167
부록 2. 소비자 이용행태 모빌리티 전환 연구 본조사 171

Abstract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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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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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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