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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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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시대의 신도시 교통 계획기준 연구
  • 발간일

    2021.10.31

  • 저자

    박경아,박태윤,홍다희,권태정,이정우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35 Page

#신도시 #신도시 교통계획 #뉴노멀 시대 #신도시 사업 #교통부문 변화전망
기본연구이미지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수도권 중심의 급격한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하여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9월 3기 신도시 개발계획 발표 이후, 2021년 8월까지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주택공급 확대방안을 발표하였다. 3기 신도시사업은 서울의 주택수요 대비 공급 부족을 채우기 위한 대책이기 때문에 신도시와 서울 주요 도심 접근성이 강조되어 GTX, S-BRT 등 광역교통계획,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신기술 도입을 통한 새로운 교통체계 구현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 3기 신도시는 1․2기 신도시 등 기존 신도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교통문제에 대한 획기적인 개선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뿐 아니라 코로나 팬데믹으로 촉발된 ‘뉴노멀’ 시대의 가치와 새로운 기술 발전으로 가중된 모빌리티 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사람 중심의 환경친화적이고 새로운 형태의 도시(경제)활동을 지원하는 새로운 신도시 교통 계획기준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둔다. 특히, 신도시 공간구조 및 토지이용계획의 변화와 혁신 방안에 대응하고 사회적 기술적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신도시에서 지향하여야 하는 교통 미래상을 제시하고 이에 부합되는 교통계획 세부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신도시 교통계획 기준이 계획 수립과정에서 적용되기 위해서는 교통부문별로 계획 기준이 제시되어야 하므로, 교통부문별 특성과 기존 도시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여 신도시 계획에서 고려하여야 하는 계획 요소를 정의하고, 각 요소별 계획수립 원칙을 제안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v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8

제2장 이론적 검토 11
제1절 뉴노멀 시대와 교통부문의 변화 전망 / 11
제2절 최근 교통정책 및 기술 트렌드 분석 / 21
제3절 신도시 계획이론 및 계획기준 검토 / 40
제4절 시사점 / 52

제3장 기존 신도시 교통계획 진단 53
제1절 기존 신도시 교통계획 검토 / 53
제2절 기존 신도시 교통의 성과, 한계 및 개선노력 / 63

제4장 신도시 교통계획 관련 동향 및 제도 검토 74
제1절 신도시 교통계획 동향 / 74
제2절 신도시 교통계획 관련 법제도 검토 / 84
제5장 뉴노멀시대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신도시 교통계획 기준 설정 93
제1절 뉴노멀시대 핵심가치 및 신도시 교통계획 핵심요소 / 93
제2절 핵심요소별 계획기준(안) / 103
제3절 신도시 교통계획 기준(안) 활용방안 / 253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 267
제1절 결론 / 267
제2절 정책적 제언 / 268

참고문헌 271

Abstract 28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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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광역·도시교통연구본부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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