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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당해연도에 수행중인 주요 연구ㆍ사업의 기본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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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모델 개발 및 파급효과 분석
  •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서지훈,조정우

#모빌리티전환 #차세대모빌리티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로서의 모빌리티 #서비스 수요 추정 #Mobility Transformation #Future Mobility #Urban Air Mobility #Mobility as a Service #Service Demand Esti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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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책임자
- 서지훈 부연구위원 
- 조정우 부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20.06),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기술 로드맵」(`21.03)
-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다부처 협력으로 ‘UAM 선도국가 도약 및 도시경쟁력 강화’, ‘교통혁신으로 시간과 공간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와 첨단기술 집약으로 제작건설ICT 등 미래형 일자리 창출을 비전으로 선포
- `22~`24 UAM 비행실증, `25 상용화 시작, `30 본격 상용화를 목표로 `30년 10개, `35년 100개 노선 및 호출형 서비스를 확대 계획 추진


2-2. 교통물류 분야 중앙정부 공약
- (교통혁신) 교통플랫폼 혁신으로 교통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수도권 UAM 테스트베드에 실정노선 상용화 서비스 추진’ 및 ‘교통핵심지점 중심 항공모빌리티 네트워크 및 복합환승체계 도입’를 추진
- (과학기술 선도국가) 4차산업혁명을 통한 경제성장 및 일자리 창출 선도를 위해 ‘UAM 등 미래 지능형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빠른 전환’ 및 ‘교통약자, 교통소외지역 이용자를 위한 교통복지기술개발 확대’를 추진 


2-3.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최근 대도시권 인구집중지상교통망 혼잡에 따라 지상교통 혼잡 해결수단으로 도심항공모빌리티로의 교통형태의 변화와 교통혁신 유발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
- 다양한 교통수단이 출현하고 교통서비스가 확대되고 그 이용형태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
- 도심항공모빌리티의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하여 서비스 도입을 위한 체계적 전략 수립 필요 
- 도심항공모빌리티 기반의 교통서비스 개념과 유형을 정의하고, 그에 따른 서비스 모델 정립이 필요
-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를 기존 지상교통에 미치는 영향 및 이용행태에 변화 등 사회적, 공공성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분석을 위한 사전 연구가 필요한 실정

 

3. 연구 목적

- 최근 교통 분야의 다양한 문제(지상교통 혼잡해결, 교통약자, 교통소외지역 등)를 해결하기 위한 모빌리티 전환의 수단으로서 대두되고 있는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서비스 개념과 유형을 정의하고, 
-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분석하기 위한 연구 

 

3-1. 국책연구기관으로서 본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적합성 및 당위성
- 모빌리티 전환과 인프라 디지털화(경영목표) 
- 모빌리티 전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에서, 도심항공모빌리티의 파급효과를 분석하는 사전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국책연구기관이 수행하는 것이 적합함 

 

3-2. 연구원 정관상 설립목적과의 부합성
- 본원은 모빌리티 및 국가 ITS 기본계획 및 분야별 계획에 대한 연구 및 수립지원하는 국가교통정책연구기관임
- 본 연구는 국가교통정책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모빌리티 전환에 대한 그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정책을 지원하기 위함으로 본원이 수행해야 함

 

4. 주요 연구내용

4-1. 지상-도심항공 모빌리티 서비스 도입계획 및 서비스 및 연구동향 분석
- 국내외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도입계획 및 실증사례 분석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기술개발 및 연구동향 분석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파급효과 연구동향 분석 

 

4-2.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기반 서비스 모델 개발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활용서비스 모델 사례 조사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핵심기술 및 활용산업 분류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활용서비스 분류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유형 정의 및 분류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유형별 특성 분석 
- 서비스 유형별 제약사항 및 요구사항 분석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활용서비스 모델 제시

 

4-3.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 지상-도심항공모빌리티 이용의향 조사
- 서비스 유형별 이용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통행목적, 이동거리 등에 따른 수단선택 변화 조사- 통행목적별 및 이동거리별 수단선택 변화 조사- 자차보유 인식 변화 조사 
- 기존 통행수단 대비 수단전환율 분석
- 응급의료서비스 및 재난대응 부문에서의 기대효과 분석
- 수단전환 및 서비스 확산에 따른 교통접근성 영향 분석 


5. 연구 추진방법

5-1. 연구방법론 
- 문헌조사- 국내외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 및 서비스 사례 문헌조사
-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의 효과분석 사례 자료 및 문헌조사 
- 설문조사- UAM 활용 유망서비스 전문가 설문
-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 유형별 수요 예측
- 통행 목적, 이동거리 등에 따른 수단선택 변화 조사
- 전문가 자문- UAM 관련 전문가 자문
- 전문가 워크샵 개최 

 

5-2. 모형 개발
- 수단선택모형 개발 및 수단선택 추정- 이동효율성 및 교통접근성 측면에서 통행시간 편익 분석

- 사회적, 공공성 측면의 효과 분석


6. 기대효과

6-1. 예상되는 학술적 기여도
- 도심항공모빌리티의 서비스 개념 및 모델 정립
- 도심항공모빌리티 이용의향 요인 도출
-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수단분담율

 

6-2. 예상되는 정책적 기여도
-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의 요구사항 도출
- 도심항공모빌리티 서비스의 도입 여건 및 구축 전략
- 도심항공모빌리티와 지상교통 연계방안 수립
- 도심항공모빌리티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를 정책 근거 자료로 활용 가능

 

7. 연구기간

- 2023.1.1~2023.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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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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