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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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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보행자 공유 도로 환경 안전 개선 국제 공동연구
  • 발간일

    2025.03.31

  • 저자

    우승국,정경옥,유정복,신희철,심재익,이동윤,김효은,유형목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13 Page

#개인형 이동수단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자 통행환경 #겸용도로 시설기준 #실증실험
연구 MP-25-04.jpg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이하 PM)과 보행자 간 상충을 최소화하여 두 수단이 조화롭고 안전하게 도로 공간을 공유할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 시설 설계 개정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UCL-CTS의 Real life 실험 시설, PEARL을 활용하여 PM과 보행자의 공유 도로(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시설 기준을 실증하는 실험을 추진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PM과 보행자 공유 도로의 안전시설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요약    i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7

제3절  연구 수행 방법    10





제2장

  PM-보행자 통행환경과 안전 문제 검토    15

제1절  국내 PM-보행자 통행환경과 문제점 검토    15

제2절  국외 PM-보행자 통행환경과 문제점 검토     26

제3절  PM-보행자 통행 안전성 제고 방향    48





제3장

  PM-보행자 통행환경과 안전 개선 연구 방법론    57

제1절  글로벌 도시의 PM-보행자 통행 안전 문제 개선 사례 검토    57

제2절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문제 및 개선 대안 검토    69

제3절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실험 구상    79





제4장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개선 실험 및 분석    119

제1절  UCL PEARL을 활용한 주행 행태 실험 및 분석    119

제2절  공유도로 이용자 위험 인식 실험 및 분석    140

제3절  실험 결과 종합 및 시사점    165





제5장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개선 방안    173

제1절  횡단구성 개선 방안    173

제2절  운영 및 설계 개선 방안    182





제6장

  결론    225

제1절  요약 및 결론    225

제2절  정책 활용 방안    236



참고문헌    253



부 록    265



Abstract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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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교통안전·방재연구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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