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PM-보행자 공유 도로 환경 안전 개선 국제 공동연구
- 발간일
2025.03.31
- 저자
우승국,정경옥,유정복,신희철,심재익,이동윤,김효은,유형목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313 Page
#개인형 이동수단
#개인형 이동장치
#보행자 통행환경
#겸용도로 시설기준
#실증실험

-
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형 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이하 PM)과 보행자 간 상충을 최소화하여 두 수단이 조화롭고 안전하게 도로 공간을 공유할 수 있도록 자전거도로 시설 설계 개정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UCL-CTS의 Real life 실험 시설, PEARL을 활용하여 PM과 보행자의 공유 도로(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시설 기준을 실증하는 실험을 추진하고자 한다. 그리고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PM과 보행자 공유 도로의 안전시설 기준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참조> -
요약 i
제1장
서론 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7
제3절 연구 수행 방법 10
제2장
PM-보행자 통행환경과 안전 문제 검토 15
제1절 국내 PM-보행자 통행환경과 문제점 검토 15
제2절 국외 PM-보행자 통행환경과 문제점 검토 26
제3절 PM-보행자 통행 안전성 제고 방향 48
제3장
PM-보행자 통행환경과 안전 개선 연구 방법론 57
제1절 글로벌 도시의 PM-보행자 통행 안전 문제 개선 사례 검토 57
제2절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문제 및 개선 대안 검토 69
제3절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실험 구상 79
제4장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개선 실험 및 분석 119
제1절 UCL PEARL을 활용한 주행 행태 실험 및 분석 119
제2절 공유도로 이용자 위험 인식 실험 및 분석 140
제3절 실험 결과 종합 및 시사점 165
제5장
PM-보행자 공유도로 안전 개선 방안 173
제1절 횡단구성 개선 방안 173
제2절 운영 및 설계 개선 방안 182
제6장
결론 225
제1절 요약 및 결론 225
제2절 정책 활용 방안 236
참고문헌 253
부 록 265
Abstract 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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