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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북한교통물류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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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도로교통 2019.02.27

개요

 

❑ 북한은 1964년 김일성 교시에 의해 일반도로를 1~6급으로 분류하는 체계를 마련함

     - 김일성은 1964년 2월 10일 내무성및도시경영성일군협의회에 참석하여 일반도로를 역할에 따라 1~6급으로 나누고 책임한계를 구분하도록 지시함

     - 1973년 평양-원산고속도로가 건설되어 도로등급은 특급(고속도로) 및 일반 1~6급도로의 총 7등급으로 정비되었으며, 이 중 특급~3급은 중앙정부에서, 4급도로는 도에서, 5급도로는 군에서, 6급도로는 리에서 관리하도록 규정함

     - 따라서 일반 1~3급 도로는 남한의 국도 및 국가지원지방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북한의 기간도로망으로서 의의를 지님

 

1982년 북한 도로의 등급별 현황을 보면, 전체 도로길이는 60,537km였으며 이 중 중앙정부에서 관리하는 고속도로 및 1~3급도로는 총 12,528.6km로 전체의 20.7%를 차지하였음

     - 이들 중앙정부 관리도로 내에서의 비중을 보면 고속도로가 232.9km로 전체의 1.9%를 차지하였으며, 1급도로가 2,289.7km(18.3%), 2급도로가 4,299.6km(34.3%), 3급도로가 5,939km(47.4%)의 분포를 보임

     - 해당 등급 도로 중 2급 이상 도로의 지역별 배치상태를 살펴보면, 전체 6,822.2km 중 평안북도(1,044.3km)와 자강도(1,044.1km)가 각각 전체의 15.3%를 차지하여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면적대비 밀도에서는 남포시가 128m/㎢로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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