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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북한교통물류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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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교통정책의 기본방향 수립 :
1977년 12월
최고인민회의 제6기 1차 회의
  • 김일성은 이 회의에서 철도운송부문의 기본방침으로서 집중수송, 짐함수송, 연대수송을 제시, 철도수송능력 향상, 전철화, 신호자동화, 차량생산, 철도 신설의 필요성을 역설
  • 북한은 철도가 인민경제계획 수행에 있어 중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 → 철도의 물질적, 기술적 토대를 더욱 강화하여 인민경제의 수송수요를 원만히 보장하는 것을 철도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설정
북한은 철도수송분야에 대해
사상지도와 통제를 강화하여
군대와 같은 규율과 질서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
  • 이것은 북한이 철도시설이 노후화 되어있어, 철도사고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으며 화물수송능력이 한계에 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 북한은 철도부문 규율과 질서확립을 통해 철도 무사고 운동이나 「100일 전투」와 같은 화물수송 증강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으며 또한 철도건설을 위한 군대식 조직의 철길건설대, 청년돌격대 등을 운영하고 있음
집중수송, 짐함수송, 연대수송
추진현황
  • 북한 철도운송의 기본원칙은 집중수송, 짐함수송, 연대수송임
  • 집중수송 : 북한의 집중수송유형은 화력발전소 무연탄 공급형, 석회석 집중수송형, 송가지구 무연탄 수송용, 건설자재 집중수송용, 황해제철연합소 광석공급용, 청진지구 금속공장 광석공급용, 마그네사이트 집중수송용, 대외무역화물 집중수송용 등 8가지 유형으로 구분 가능
  • 화력발전소 무연탄 공급형 : 집중수송방식으로 발전소연료용 무연탄을 공급받는 화력발전소는 평양 화력발전소와 북창 화력발전연합기업소가 있음
  • 송가지구 무연탄 집중수송 : 송가지구 무연탄 집중수송은 평양시 강동구에 있는 종합저탄장 송가역을 중심으로 황해남북도 일원에 무연탄을 공급하는 유형
  • 황해제철연합기업소 광석공급 집중수송 : 황해제철연합기업소는 김책제철연합기업소와 함께 북한 최대의 제철생산기지로서 황해제철연합기업소 소재지의 룡정역(서해리선)과 장천리역(송림선)을 중심으로 철광, 덕현, 상리, 황해룡문역 구간에서 집중수송 됨
  • 대외무역화물 집중수송 : 대외무역화물 집중수송의 주요 수송품은 시멘트, 마그네사이트, 무연탄, 광석임 집중수송의 기 종점역은 신의주, 남양, 두만강역 등의 국경역과 남포, 흥남과 같은 무역항 연결역임
  • 짐함(컨테이너)수송 대상 : 북한에서의 짐함(컨테이너)로 수송되는 품목은 광석, 시멘트, 화학비료, 곡물임
  • 광석 짐함수송의 주요 품목은 금, 은, 동, 아연 등으로 광산과 제련소간을 수송하고 있으며 , 주로 2.5~3.5톤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음
  • 시멘트 짐함수송은 고무산, 부래산, 구장시멘트공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2.5톤 컨테이너가 사용되고 있음
  • 북한에서 만능짐함이라 부르는 일반 컨테이너는 만능짐함 취급가능 역간을 수송하고 있음. 북한의 주요 만능짐함 취급역은 서부철도총국의 서포, 강서, 신남포, 신의주, 개천, 신안주, 개성, 사리원 등이며 북부철도총국의 길주, 김책, 검산리, 경성 그리고 동부철도총국의 갈마, 평강, 함흥조차장 등임
  • 연대수송 유형 : 북한의 연대수송은 철도, 도로, 해상운송이 결합된 수송형태로서 철도 - 선박 - 철도형이 전체의 절반가량이며 철도 - 선박형이 약 30%, 선박-철도연결형은 약 20%임
  • 철도 - 선박 - 철도형 연대수송은 주로 동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상화물은 통나무, 무연탄, 비료 등임
  • 철도 - 선박연결형은 문천탄광(무연탄, 철도) → 원산항(해운) → 함흥지구, 흥남비료(철도) → 흥남항(해운) → 원산, 신포, 김책항 그리고 평남지역탄전(철도) → 남포항(해운) → 황해남도 지역 수송유형이 대표적
  • 선박 - 철도연결형은 서해안지역의 비료, 규사 등이 주요 대상 품목으로 구미포, 몽금포의 규사를 선박을 남포항까지 운반하고 남포항에서 철도를 이용하여 목적지까지 수송하는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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