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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북한교통물류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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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주 횡단철도 2008.05.15

만주 횡단철도

가. 개요

- 중국의 도문에서 출발, 하얼빈을 거쳐 만주지역을 통과, 중국과 러시아의 국경역인 만주리역(러시아쪽은 자바
   이칼스크)을 경유하여 러시아의 카림스카야역에서 TSR에 연결되어 유럽의 주요도시로 연결되는 노선임. 
- 주요 수송화물은 목재, 석유제품 및 화학제품, 식료품, 섬유제품으로 화물량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음.

나. 시설 및 운영현황

- 러시아측 구간인 탈스카야~자바이칼스크간 노선(360km)은 노선 설비가 러시아 철도의 1급선 기술기준으로 
  건설되었으나, 단선이며 비전철화구간 임.
- 최고속도 시속 90km, 평균속도 시속 20~30km수준임.
- 중국측 구간인 만주리~하얼빈간 철도는 노선 연장 935km, 만주리~하이랄 구간(186km)은 단선 구간이며, 
  하이랄~하얼빈 구간(749km)은 복선화 구간임.
- 중국측 구간 전 노선은 단선임.
- 중국과 러시아 국경역 자바이칼스크(러시아측)역에서 여객열차 대차교환이, 중국측의 만주리역에서 화물열차
  의 환적이 이루어지고 있음.
- 만주리역의 화물처리 능력은 연간 500만 톤 수준으로 24시간 4교대 작업을 실시하고 있음. 


<표> 만주리역 화물환적 설비

항    목

제1화물 환적소   

제2화물 환적소

하역기계

․목재환적소에는, 大連製 레일식 트랜스퍼․크레인이 6대(각 10톤)

․기계․금속제품환적소에서는, 상하이제 10톤용 크레인 3기와 20톤용 크레인 1기.

․발전․광산설비환적용 320톤․크레인(1974년제)도 있으며, 200톤의 발전설비 등의 환적 가능.

레일식 트랜스퍼․크레인

20톤과 50톤이 각 2기.

환적능력

․목재환적소의 취급량은, 108만톤/년(1998년)임.

․목재(원목)의 환적 시간은, 80분/량임.

1일에 400량의 환적능력 보유(환적역 전체)하고 있다고 추정됨.

-

그    외

․고상홈으로 유개화차화물의 환적을 실시.

홈 길이 490m가 3대있으며, 30량×3홈으로 100량 동시환적 가능

-

 <표> 자바이칼스크~만주리간 열차시각표

No.20열차 (모스크바→북경)

역   명

No.19열차 (북경→모스크바)

도  착

정  차

출  발

도  착

정  차

출  발

9:34

272

14:06

자바이칼스크

2:26

274

 7:00

19:30

197

22:47

만 주 리

4:59

122

 7:01

주: 러시아측은 모스크바시간(자바이칼스크는 + 6시간), 중국측은 중국시간(자바이칼스크-2시간)

다. 국경역 현황

1) 만주리역 

- 러시아의 자바이칼스크를 연결한 도시로, 중국에 최대 육로수송거점인 만주리지역은 중~러 간 무역에서 육
  로수송의 60%이상을 담당하고 있음.
- 무역 규모로는 전국의 국제무역의 13%를 차지하는 비교적 성장잠재력이 뛰어난 도시임.
- 만주리역의 환적능력은 연간 850만톤에 해당하며, 최대 1,000만톤까지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확보하고 있으
  며, 최근에는 화주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특수 화물에 대한 보관 및 수송을 위한 시설을 확충
  하고 있으며, 통관검사 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자동 탐지기 등을 설치함.
- 1992년 말에 “하얼빈 철도국 대외 경제기술 합작회사 만주리 회사”설립하고, 1993년 말에는 “만주리 철도 통
  관영업소”를 조직하였음.
- 짧은 기간동안 통관영업소를 중심으로 하얼빈철도국의 적극적인 경영정책을 실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만주
  리 사무소는 “만주리 철도운수 창고 저장 유한 회사”, “만주리 하천 물자 유한회사”, “흑룡강 오주 국제무역 화
  물운송 대외 유한회사 만주리 지사”, “만주리 운창 개륜(改輪) 운수 유한회사”, “만주리 예니세이 러시아 풍토 
  인정원 유한회사” 등을 창립하였으며, 이러한 회사들은 하얼빈 철도국 대외 경제 무역 회사 및 관련된 경제무
  역사업에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옴. 

2) 심양 철도국

□ 개관

- 심양철도국은 동북지방 남부에 위치해 있고 주변 배후지로는 료(요녕성), 길(림) 양성(省)과 흑(룡강), 기(하북) 
  등이 있음.
- 총면적은 약90만㎢이며, 관할지역 내에 강철, 기계, 석탄, 석유와 목재 생산기지가 있을 뿐 아니라, 작은 규모
  의 항구가 있음.
- 심양철도는 장춘(長春)~대련[大連]~산해관[山海關]~단동[丹東]~길림[吉林]으로 통하는 주요노선이 분기하
  고 있으며, 심양의 철도는 요녕성, 길림성, 흑룡강성의 3성과 내몽골 자치구를 가로지르는 교통의 중추이며 동
  북 요충지라 할 수 있음.
- 관할구역 내에 모두 9개 분량 877개 역이 있는데 그 중 특등역 5개, 1등역 24개, 2등역 39개, 3등역 139개, 기
  타 670개, 편성역이 27개 있음. 주요 역으로는 심양서역, 소가툰, 산해관, 장춘, 사평, 통료, 매하구 등이 있고, 
  구간 역이 38개 있음.
- 일 평균 점유 화차는 43,478대.


출처: 안병민 외, 『대륙횡단철도 운영현황 조사연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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