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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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버스 8대, 세종시 10km 구간 시연 운행..연계·환승과 실시간 수용대응 서비스 선보여
- 자율주행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시연 및 최종 성과 발표회 개최 -
□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은 이번 25일 세종시 BRT 구간 및 지선 구간 등 약 10km 구간에서 대형 및 중소형버스의 자율협력주행 시연을 진행했다.- 이번 시연은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사업’에서 연구·개발한 내용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 해당 사업은 2018년 4월부터 추진해온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일환으로 국내 최초로 대중교통분야 자율주행 관련 핵심 국가연구개발 사업이다.
-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전문기관을 맡고 있으며, 한국교통연구원의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연구단(이하 CAPTAIN 연구단)이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 국토교통부,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도시교통공사, 한국교통과학기술진흥원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세종시 BRT 노선 약 5km구간과 지선 5km 구간에서 진행한 이번 시연에서는 총 8대의 자율협력주행 버스가 운행됐다.
□ 중소형셔틀버스 5대와 대형간선버스 3대의 자율협력주행버스는 디지털인프라·교통관제센터와 통신하며, 자율협력주행과 편의서비스 등 총 12개의 서비스를 선보였다.
- 자율협력주행 시연에서는 자율주행버스가 주변 차량의 *주행정보(V2V), **신호정보(I2V), ***도로교통정보(C2V)를 제공받아 감속·정지 및 차로변경 등을 하면서 일반차량과 혼재상황에서 안전하게 운행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V2V(차로, 위치, 속도) **I2V(교차로 및 횡단보도신호) ***C2V(C-ITS 검지정보)
- 편의서비스 시연에서는 모바일 App기반 승객의 승하차 및 환승 예약·알림, 실시간 수요응답형 경로변경, 비상 시 대체차량 지원 등을 통해 *미래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했다.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교통센터를 중심으로 사용자와 BRT버스-중소형셔틀 간 연계·환승 전(全) 과정을 포함한 Fleet management 서비스
- 영상 시연에서는 *위험상황대응서비스인 정지차량, 무단횡단, 우회전차량 상충, 도로점용(공사), 악천후(안개) 등의 상황에서 교통관제센터가 자율협력주행 버스를 어떠한 방식으로 실시간 운영·제어하는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 자율주행버스의 센서 범위를 넘는 위험정보를 주변 디지털인프라 기술(C-ITS 리빙랩)을 통하여 수집하고 교통관제센터에서 안전한 통과·접근속도, 차로변경정보 제공
- 마지막으로 성과발표회에서는 CAPTAIN 연구단이 자율협력주행버스, 디지털인프라 및 교통관제센터, 통합실증 등에 대한 그간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 CAPTAIN 연구단은 이번 시연을 위해 2018년 세종특별자치시의 실증 대상지 설계를 거쳐 2019년 중소형버스 2대를 제작해 시험운행을 완료하였다. 이어 2020년 대형간선버스 3대를 대상으로 BRT노선에서 시험운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2021년 중소형셔틀버스 5대를 추가 제작한 바 있다.
□ 한국교통연구원 오재학 원장은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은 향후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자율주행서비스 상용화 시범운행을 통하여 한국형 대중교통시스템 및 모빌리티 서비스 혁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강경표 한국교통연구원 CAPTAIN 연구단장은 “자율주행버스는 BRT(Bus Rapid Transit) 간선구간의 대형버스와 주변 지선구역의 중소형셔틀이 차량(V2V)뿐만 아니라 인프라(V2I), 센터(V2C)간 실시간 협력을 통해 미래 교통서비스(TaaS*)를 조기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TaaS(Transport as a Service) : 기존 이동수단의 통합(MaaS, Mobility as a Service)을 넘어 자율주행기반 다양한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신개념 교통서비스 모델
-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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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125_자율주행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시연 및 최종 성과 발표회(보도자료)(한국교통연구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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