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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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울산·서울·대구 교통안전관리 우수... 전북·충남·충북은 개선 필요, 한국교통연구원 2019년 지자체 교통안전성과지표 발표 -
- 지자체별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 감소를 위한 대책 마련과 사업용 차량 운행기록계 관리 개선은 시급
□ 한국교통연구원(원장 오재학)은 2019년 통계를 기준으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의 교통안전 관련 제도, 정책, 관리 단속 및 교통사고 발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2019년 지자체 교통안전성과지표」를 발표했다.
□ 교통안전성과지표는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제도, 정책, 관리 단속 및 교통사고 발생 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점수화한다. 총 4개 분야, 15개 부문의 29개 지표로 구성된다.
□ 평가결과, 교통안전관리 및 체계가 우수한 지자체는 울산시(88.6점), 서울시(87.1점), 대구시(86.3점), 개선이 시급한 지자체는 전북(75.7점), 충북(77점), 충남(77.2점)으로 나타났다.
□ 교통안전관리 점수가 가장 높은 울산시는 제도적 기반·정책·중간성과·최종성과 점수가 모두 평균보다 높았다. 특히 법규위반 단속노력과 교통안전홍보 등의 정책 분야(2위)와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 등의 최종성과 분야(1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1위 지자체로 선정되었다.
□ 서울시는 전담부서 등 제도분야 및 법규 위반 단속 등 정책분야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였으나, 교통사고가 잦은 곳이 타 시도에 비해 많고 여객용 자동차 사망자 및 지자체 관할도로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높아 2위를 차지하였다.
□ 전라북도는 중간성과 분야를 제외한 제도적 기반·정책·최종성과 점수가 평균 이하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교통안전 전담부서 미운영 ▲총괄조정기구 미운영 ▲낮은 도로환경개선사업 예산 ▲높은 노후차량 비율 ▲높은 고령자·화물차 사망자수 등으로 17개 지자체 중 교통안전관리 점수가 가장 낮았다.
□ 충남과 충북 또한 교통안전관리 점수의 모든 분야 점수가 하위권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적은 교통안전 예산과 도로환경개선 미흡 ▲타 지자체 대비 높은 법규위반자 및 노후차량 비율이 문제인 것으로 분석됐다.
□ 다만 전국 17개 지자체 모두 교통안전 예산확보 노력은 미흡(70%)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7개 특·광역시(울산·서울·대구·대전·세종·인천·부산) 대비 도 단위 지자체에서는 단속인력 및 단속장비의 미흡, 노후 차량 비율이 높아 이에 대한 개선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교통사고 사망자 중 ‘화물용 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와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 비중’ 지표 점수가 17개 지자체 모두 가장 낮아, 이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 한국교통연구원은 “2015년부터 시행된 지자체 안전성과지표 평가는 지자체별 교통안전 정책의 현 수준을 제시하고, 정책 이행 여부 및 교통사고 현황 등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 및 모니터링을 통하여 지자체 맞춤형 교통안전 향상에 지속적인 기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자료 파일 본문 내 관련 그림 및 그래프 첨부
#붙임1 : 2019년 지자체 교통안전성과지표 평가 지표 및 결과
#붙임2 : 교통안전성과지표 평가 분야별 지자체 순위
#붙임 3 : 2019년 지자체 교통안전성과지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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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513 울산,서울,대구 교통안전관리 우수.. 전북,충남,충북은 개선필요(보도자료)(한국교통연구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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