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연구
KOTI 교통연구원- 발간일
2012.11.30
- 저자
이상민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4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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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KTX의 개통, 2008년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의 평일 확대 시행에도 불구하고 1990년대에 비해 지역간 대중교통 이용수요는 1/3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지역내 통행에서는 2004년 서울시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필두로 대도시권의 버스 준공영제 실시 및 전용차로 확충, 통합요금제 등 버스를 중심으로 한 대중교통 개편정책의 시행에 따라 대중교통의 이용수요는 감소 추세에서 완만한 증가 추세로 바뀌는 획기적 전환점이 마련되었습니다. 이러한 지역내 대중교통체계 개혁의 경험과 성과를 지역간 교통으로 확산시킬 수 있다면, 교통 이동권의 보장을 통해 선진국 수준에 걸맞은 교통복지의 실현이 가능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용자 중심의 전국 통합교통체계 구축을 통해 지속가능하며 친환경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대중교통 중심의 국가교통체계를 구현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선진 교통물류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장기 전국 대중교통 통합체계의 구축을 위한 첫걸음으로 지역간 대중교통 노선체계, 연계환승체계, 요금체계, 정보체계, 행정체계 등 다섯 개 측면에서의 기획방향 및 단계별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기획구상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전국 대중교통 통합 기획구상 연구는 향후 기본계획의 수립 및 기본설계를 위한 기초연구로 지역간 대중교통의 통합을 위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지역간 통행에서 대중교통이 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이용이 활성화되어 국민 교통복지의 실현과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한 국가교통체계의 개편, 지속가능한 성장의 견인차로서 대중교통이 그 역할을 담당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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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4
제3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7
제2장 전국 대중교통 현황 및 국내외 정책동향 / 11
제1절 전국 대중교통 현황 / 11
제2절 국내외 대중교통 정책동향 / 34
제3장 전국 대중교통 통합 필요성 및 기대효과 / 62
제1절 전국 대중교통 통합의 필요성 / 62
제2절 전국 대중교통 통합의 기대효과 / 68
제4장 전국 대중교통 통합의 목표 및 전략 설정 / 74
제1절 전국 대중교통 통합의 추진방향 설정 / 74
제2절 전국 대중교통 통합 세부 추진전략 / 80
제5장 전국 대중교통 통합 단계별 추진방안 / 107
제1절 전국 대중교통 통합 단계별 추진방안 / 107
제2절 중점과제 단계별 정책 실행방안 / 112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24
제1절 결론 / 124
제2절 정책 제언 / 127
참고문헌 / 131
Abstract /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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