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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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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국가교통비용 전망
  • 발간일

    2021.01.31

  • 저자

    김주영,이태형,박경욱,천승훈,허진수,김성민,이채영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7 Page

#교통혼잡비용; 국가교통비용 전망
2021 국가교통비용 전망(표지).PNG

❚ 연구의 필요성

코로나19 발생은 교통수요와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는 정부와 기업의 정책 및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발생시키고 있다. 선제적으로 국가교통비용을 제시하여 시의성 있는 정책 수립 및 의사결정 지원이 필요하다.



❚ 2021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교통혼잡비용은 2019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으나, 코로나19 발생으로 2020년 교통혼잡비용은 약 3.0%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에는 코로나19 이전의 교통량, 속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어 2019년 대비 약 1.9% 교통혼잡비용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 2021년 국가물류비용 전망

국제유가의 하락과 국제교역량 감소로 인해 GDP대비 국가물류비 비중은 2019년 약 10% 수준에서 2021년에는 약 7.5∼8.9%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가물류비는 2019년 약 193조원에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에는 약 160조원, 2021년에는 약 178조원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코로나19 백신접종이 본격화되고, 집단면역이 형성될 경우 국가물류비 비중은 예년 수준인 GDP대비 약 10%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2021년 교통사고비용 전망

2021년에도 코로나19 이전 추세에 따라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021년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교통량이 회복되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이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나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을 경우,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코로나19 이전 추세보다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1년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교통량이 회복되면 도로교통사고비용은 이전 추세에 따라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2021년에도 코로나19로 인해 교통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지 않을 경우, 도로교통사고비용은 이전 추세보다 큰 폭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ⅴ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1

Ⅱ. 2021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2
1. 개요 2
2. 교통혼잡비용 추이 분석 3
3. 교통량 및 속도 추이 분석 4
4. 2021년 교통혼잡비용 전망 6

Ⅲ. 2021년 국가물류비용 전망 7
1. 국가물류비 부문 전망을 위한 가정 7
2. 국가물류비 부문 전망 7

Ⅳ. 2021년 교통사고비용 전망 9
1. 교통사고 사망자수 전망 9
2. 고령자 교통사고 사망자수 전망 10
3. 코로나19와 교통사고 10
4. 교통사고비용 전망 11

Ⅴ. 결론 및 정책 제언 13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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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교통DB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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