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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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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부문별 POST코로나19 대응전략 연구(1) - 항공산업 변화 전망과 재정지원 및 구조개혁 -
  • 발간일

    2021.04.30

  • 저자

    송기한,윤석재,정수진,한익현,정민주,최솔샘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74 Page

#항공운송산업 #코로나19 #항공수요 #코로나19 대유행
표지_교통부문별 POST코로나19 대응전략 연구(1).PNG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항공운송산업은 글로벌과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 경쟁력은 수송 규모 면에서 세계 10위 이내에 해당하는 높은 수준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이전 일본 불매 운동, 미·중 무역 갈등 등으로 악재가 겹치던 상황에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글로벌 항공운송산업은 초토화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스쳐 지나가는 전염병 사태가 아닌, 새로운 시대인 뉴노멀이 도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사회·경제 활동에 의한 파생수요이면서, 글로벌 전염병 전파 매개체가 되기 쉬운 특성을 가진 항공운송산업은 새로운 변화를 피할 수 없다. 코로나19 위기가 지나고 나면 기존 항공운송 패러다임이 변화된 새로운 생태계가 도래할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현재 직면한 항공운송 산업의 위기 극복을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시의적절한 정책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항공운송산업 코로나19 피해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19 항공운송산업 도약을 위한 정책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수요와 항공산업을 전망하고, 포스트 코로나 항공운송산업 경쟁력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한다. 이를 기반으로 코로나19 피해 대응을 위한 정책 전략과 대안을 제안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ii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

제2장 코로나19로 인한 국내외 항공산업 변화와 대응 7
제1절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항공산업 현황 7
제2절 코로나19로 인한 국내 항공산업 현황 23
제3절 코로나19 국내외 정책 대응 35
제4절 정책적 시사점 58

제3장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수요영향 및 회복전망 61
제1절 항공수요 회복전망 61
제2절 항공산업 전망 76
제3절 정책적 시사점 112

제4장 포스트 코로나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평가 방법론 구축 115
제1절 분석방법론 정립 115
제2절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평가지표 분석 121
제3절 정책적 시사점 135

제5장 세부 정책 추진과제 도출 139
제1절 정책 추진 전략 139
제2절 항공운임 모니터링 제도 도입 145
제3절 소형항공운송산업 활성화 제도 마련 150
제4절 항공운송산업 재무구조 개선 방안 추진 157
제5절 항공 보건 안전 협정 도입 162
제6절 코로나19 이후 종사자 지원 프로그램 강화 170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77
제1절 결론 177
제2절 정책제언 179

참고문헌 181

부 록 189
부록 1. COVID-19: KOTI Aviation Brief
부록 2. 코로나19와 항공교통 재이용의사 설문관련 인포그래픽
부록 3. 코로나19 항공이용 재개 영향요인 분석 관련 1차 설문 기초분석 결과
부록 4. 코로나19 항공이용 재개 영향요인 분석 관련 2차 설문 기초분석 결과
부록 5. 과제관련 정책 집행 실적
부록 6. 과제관련 국외 논문 제출

Abstract 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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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공항·항행정책연구센터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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