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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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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협력주행 기반 스마트 교통운영체계 구상 연구
  • 발간일

    2021.06.30

  • 저자

    김태형,박형근,김성훈,김현미,소재현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189 Page

#교통 신호제어 #자율협력주행 #교차로 신호제어
(표지) 자율협력주행 기반 스마트 교통운영체계 구상 연구.PNG

1. 연구 개요

ITS의 핵심은 도로교통 상황 및 차량주행 상태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수집된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통을 운영하고 관리함에 있다. 자율주행차량 안전성 향상을 위한 충돌회피 관리 및 교통류 효율성 증대를 위한 군집주행 등 다양한 첨단교통 운영관리 시스템이 있으나, 도심지 교통류 행태에 변화를 주어 교통류 효율성 증대에 대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결국 교차로 신호제어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교통대응형 신호제어는 개별 도로 차선의 대기행렬길이 및 개별 차량의 지체시간 등 도로상의 실제 상황에 대한 신뢰성이 보장된 정보가 수집되어야만 그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기술적인 상황으로는 도로상의 상세한 교통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는 개선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위와 같은 문제를 현실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현재 점차적으로 도입되고 있는 자율협력주행 기술의 일환인 V2X 통신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는 도로의 차선별 차량들의 실시간 위치 및 속도 등 상세한 내용을 포함하기 때문에 도로 교통류 제어 솔루션 도출에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i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

제2장 국내‧외 관련 현황 검토 9
제1절 교통신호제어 관련 국내‧외 현황 9
제2절 자율주행 관련 국내‧외 현황 19
제3절 시사점 30

제3장 자율협력주행 데이터 기반 교차로 신호제어 전략 개발 33
제1절 자율협력주행 기반 교통운영 전략 구상 33
제2절 자율협력주행 관련 데이터 검토 36
제3절 자율협력주행 데이터 기반 교차로 신호제어 전략 53
제4절 Capacity Waste Reduction 방법 세부 알고리즘 55
제5절 BRT 차량 우선신호 부여 방법 세부 알고리즘 66

제4장 자율협력주행 데이터 기반 교차로 신호제어 효과 분석 77
제1절 SILS 기반 교차로 신호제어 전략 효과 분석 환경 구축 77
제2절 효과 분석을 위한 시나리오 설정 82
제3절 효과 분석을 위한 추출 데이터 및 지표 선정 94
제4절 제안 신호제어 전략 적용 효과 분석 103

제5장 결 론 133
제1절 연구 결과 133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39

참고문헌 143

부 록 147

Abstract 155
공공누리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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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TRANSPORT INSTITUTE

저자 발간 보고서

스마트시티교통연구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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