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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주요연구ㆍ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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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 한국형 통합모빌리티(K-MaaS) 추진전략 및 활성화 방안
  • 연구기간

    2023.01.01 ~ 2023.10.31

  • 연구 책임자

    김태형

#데이터허브 #통합플랫폼 #거버넌스 #데이터 표준화 #MaaS #Data Hub #Integrated Platform #Governance #Data Standardization #통합모빌리티
한국형 통합모빌리티(K-MaaS) 추진전략 및 활성화 방안.jpg

1. 연구책임자

- 김태형 선임연구위원

 

2. 관련 정책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2-1. 관련 정책현안 및 정부시책과의 부합성

- 통합모빌리티(MaaS) 서비스 기술은 2021년 8월 국토교통부의「세계를 선도하기 위한 20개 국토·인프라·교통 기술(20-Wonder)」, 2022년 1월 대도시권 광역교통분야 R&D 기술로드맵의 핵심기술, 그리고 윤석열정부 국민께 드리는 20개 약속 및 교통부문 주요 공약으로 선정된 핵심과제로서 체계적인 정책수립 및 기술 개발, 조속하고 선제적인 추진이 절실
      * (국정과제11)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국정과제28) 모빌리티 시대 본격 개막 및 국토교통산업의 미래 전략산업화  
        (국정과제38) 국토공간의 효율적 성장전략 지원
        (국정과제39) 빠르고 편리한 교통 혁신
        (국정과제47) 장애인 맞춤형 통합지원을 통한 차별없는 사회 실현

- 통합모빌리티(MaaS) 플랫폼 기반의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가 최근 전국의 지자체와 민간기업 주도로 연구개발 및 시범운영 추진 중*이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모빌리티 핵심서비스로 구현 예정  
      *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R&D,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인천, 경기부천, 강원 강릉시 등),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시범사업(세종 5-1 생활권, 부산 에코델타시티)

 

2-2. 연구의 필요성 및 대내외 환경 및 사회적 요구에 대한 부합성

- 기존 추진중인 통합모빌리티 서비스는 공간적인 범위와 이동수단이 지역내 한정된 수단(시내버스, 지하철, PM 등)으로 국한되어 있어 지역간 이동 서비스 제공의 한계와 불편함 존재
- 개인 승용차 없이도 목적지까지 편리한 지역간 이동을 지원하는 전국단위 통합모빌리티(K-MaaS) 서비스의 제공이 절실하며, 이를 위한 다양한 지역 간 이동수단(철도, 시외버스, 항공(UAM 포함) 등) 및 지역내 이동수단 간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관련 정책 및 추진전략 개발 필요
- 또한, 전국단위 이용자 맞춤형 통합모빌리티 서비스의 효율적인 실현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체계, 관련 데이터 표준화 및 연계 가이드라인, 법제도 개선 등의 중앙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체계적인 활성화 방안 도출 필요

 

3. 연구 목적
 
- 한국형 통합모빌리티(K-MaaS)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전략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연구로서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데이터 허브 구축방안,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통합형 결제·정산체계 구현방안, 서비스 기반인프라 구축 및 운영방안, 그리고 거버넌스 체계 및 법·제도적 지원방안 등을 포함하는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생태계 조성방안 등 제시

 

4.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 선행연구들은 모두 개별 지역(도시) 중심의 서비스 도입방안 및 기술개발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역과 지역을 연결한 광역 또는 전국단위의 운영전략 및 방안 부재
-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으로 인한 기존 교통서비스 산업과의 갈등 해소를 위한 법제도 개선, 상생을 위한 거버넌스 운영 방안,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대중교통-민간 모빌리티 연계 통합 요금과 정산체계, MaaS 관련 데이터 통합 및 연계를 위한 표준 및 가이드라인 정책 미비
-  본 과제를 통해서 지역 한정적 서비스 범위에서 전국단위(지역-지역 연계)로 서비스 범위 확장,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및 거버넌스 등을 고려한 MaaS 운영 전략 제시, 전국단위 교통수단 정보(공공, 민간 모두 포함) 통합연계 수집방안, 전국단위 서비스 플랫폼 및 연계방안 등 차별화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함

 

5. 주요 연구내용

5-1.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데이터 허브 구축방안
- 지역내(지하철, 시내버스, PM, 공유자동차, 전기자전거 등) 및 지역간(KTX, 항공(UAM 포함),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 교통수단의 실시간 정보 수집/연계/공유를 위한 데이터 허브 구축방안 제시
- 민간-공공, 민간-민간, 공공-공공 모빌리티 데이터 연계·통합체계 구축방안 제시

 

5-2.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구축방안
- 수집된 통합모빌리티 데이터 기반의 최적 통행플랜(최적경로, 최적수단연계 등), 통합예약, 결제 및 정산을 지원하는 통합모빌리티 플랫폼 모델 및 구축방안 제시
-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표준 아키텍처 및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제공자 진입 확장성을 고려한 범용모델 구축방안 제시
- 사용자 통합 인터페이스(앱) 구축방안 제시

 

5-3.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통합형 결제·정산체계 구현방안

- 다수단 통합요금제 모델 및 추진방안 제시
- 다수단 통합정산시스템 구현방안 제시

 

5-4.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기반인프라 구축 및 운영방안
- 이용자 맞춤형 다수단 연계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 인프라(예, 통합모빌리티 환승센터, 공간구조 및 공간계획, 교통시설 및 횡단구성 등) 구축 및 운영방안 제시

 

5-5. 한국형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활성화 생태계 조성방안
- 한국형 통합모빌리티(K-MaaS) 실현 및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 거버넌스 체계 구축, 법·제도적 지원방안 도출, 통합요금상품 및 인센티브 개발 등 생태계 조성방안 제시


6. 연구 추진방법
 
6-1. 연구방법론 및 추진방안
- 산‧학‧연‧관 통합모빌리티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연구결과의 정책기여 및 현장적용/실증 및 시범사업 운영을 위한 관련 부처(국토부, 대광위 등), 지자체, 기관(철도공사, 공항공사 등) 등 기술수요처와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 및 운영
- 통합모빌리티 관련 국내외 문헌 및 사례 조사


7. 기대효과
- 한국형 이용자 맞춤형 통합모빌리티(K-MaaS) 서비스의 제공으로 시민의 이동성과 편리성 향상 및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구현
- 전국단위 모빌리티 데이터 통합 및 활용체계 구축
- 광역 및 전국단위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기술개발 및 시범사업 연계 활용

 

8. 연구기간

- 2023.1.1~2023.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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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허브
#통합플랫폼
#거버넌스
#데이터 표준화
#MaaS
#Data Hub
#Integrated Platform
#Governance
#Data Standard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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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스마트시티교통연구센터 센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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