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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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회사부터 소프트웨어 회사까지 자율주행차 개발에 앞장서는 요즘, 자율주행차는 생각보다 우리 가까이에 와있습니다.
# 사람이 아닌 자동차가 직접 운전하는 자율주행차!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도입된 후 미래의 교통은 어떻게 변해있을지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를 통해 예상해볼까요?# 자율주행자동차의 등장 = 새로운 교통시스템의 등장!
< 미래의 교통시스템 >
- 운전자와 비운전자의 구분이 무의미
- 대도시 중심의 대중교통 운영에서 지역 간의 차이가 없는 공유교통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상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따른 교통수단, 개인이동성, 교통네트워크의 변화# 자율주행차량의 등장은 새로운 교통서비스의 발전을 넘어 교통 분야 곳곳에 영향
- 도로안전 및 소통, 교통약자 이동, 운전자 고용시장, 도로교통투자사업 등# 차 간의 안전 거리 감소로 도로용량 약 6배 증가!
도로 위에 자율주행차량만 있다면 차 간의 안전 거리 감소로 도로용량이 약 50%에서 300%까지 증가 가능
- 일반자동차: 시속 100km 주행 시 안전 거리 100m
- 자율주행차: 안전 거리 40m-10m까지 감소#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 흐름
도로에 자율주행차만 있을 경우, 같은 시간, 같은 도로 구간에 더욱 많은 차량이 운행할 수 있게 되면서 기존보다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 흐름이 가능# 교통약자의 이동성 향상
우리나라 65세 이상 교통약자의 주요 교통수단은 버스
자율주행버스가 상용화되면 현재 버스의 운송원가 중 약 65%를 차지하는 인건비가 하락
→ 운송원가가 낮아져 교통약자의 이용이 증가# 점점 규모가 작아질 운전자 고용시장
자율주행자동차 보급이 빠른 성과를 보일 경우, 운전자는 줄어들고 자율주행차는 늘어나 운전 직업 시장의 24%를 자율주행자동차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 도로교통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투자 방향 변화
자율주행차가 가져오는 도로용량의 증가와 소통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기존 도로를 스마트하게 만드는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더 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닌 자율주행차 도입
인간이 제어하지 않는 완전한 무인 운전이 본격화될 2030년~2035년을 기점으로 교통체계 전반의 변화가 예상# 새롭게 다가오는 자율주행차 시대 대비 방안
- 도로 인프라를 스마트하게 바꾸는 투자 진행
- 가장 먼저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트럭과 버스 대상 테스트 배드 구축
-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심형 자율주행 실증사업 마련보다 자세한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의 교통부문 파급 효과와 과제(1차년도)’ 보고서는 한국교통연구원 홈페이지(www.koti.re.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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