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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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교통수단의 종류와 이동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접근이 다양해지면서 이용자들은 각자에게 맞는 모빌리티를 선택하고 있는데요.
# 1세대 모빌리티 서비스 대부분은 하나의 플랫폼으로 하나의 교통수단만을 이용해 수간간 연계가 안되고, 승차 공유 P2P 서비스는 자가용 차량을 이용한 유상운송이 불법으로 규정되어 있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모빌리티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가운데, 2세대 모빌리티 서비스는 '통합모빌리티 서비스(MaaS)'라고 불리며, MaaS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선 모빌리티 수단 간 최대 통합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재는 다수의 각종 서비스 앱을 필요할 때마다 지역별로 찾아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
# 통합모빌리티 서비스(MaaS)의 성공 조건
1. 진입용이성
-신규 서비스 공급자들 경영투명성 문제가 진입 장애요인이 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 모색
2. 운영정보신뢰성
-기업의 영업비밀이 공공과 경쟁업체에 유출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조성되지 않도록 정보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안 모색
3. 요금지불수단 및 방식의 투명성
-기존의 교통카드와 요금지불 수단이 상이함에도 이용불편 및 수입금 배분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확보
4.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운영체계
-MaaS 신규 진입 시, 다양한 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블록체인 기반 분산형 MaaS 운영체계'에 대한 개발이 필요
*공통점: 모빌리티 서비스 공급자들의 손해 최소화와 기존 방식 변화 방안 모색
# MaaS 도입시, 모빌리티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
또한, MaaS의 이용은 환경개선 효과 증대와 교통혼잡도 많이 줄이는 등 다양한 긍정적 외부효과도 기대됩니다.
# 현재 전국 지자체마다 추진되고 있는 MaaS 현황을 살펴볼까요?
인천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대전광역시 국토부 스마트 챌린지 사업 국가 시범도시 5-1 생활권 SPC 사업
'24년 지자체 사업으로 MaaS 도입 현대차, 현대오토에버, KST, 씨엘, 인천스마트시티 참여 대중교통, PM, 공유차, 자율주행, 수요대응형 등 통합한 서비스 구현 중
대중교통, PM, 공유차 등 통합 예정 수요대응형, 택시, 전동킥보드 통합한 서비스 경기도 부천시 전라남도 순천시 제주특별자치도 국토부 스마트 챌린지 사업 '25년까지 순천시-이비카드 공동으로 MaaS 도입 국토부 자체 사업 데이터얼라이언스, 이비카드, 킥고잉, 알레클, 행복카, 모두의 주차장 PM, 수요대응형, 공유차 등 공유차, 자전거, 수요대응형 등 예약 및 통합결제 및 정산 시스템 실증 대중교통, PM,공유차, 주차장을 통합한 서비스 강원도 강릉시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국토부 스마트 챌린지 사업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사업으로 MaaS 기술 개발 국가시범도시에코델타시티 SPC 사업 예정 KST, 아이나비 대중교통, 수요대응형, PM, 공유차 통합 대중교통, PM, 자율주행 등 통합 예정 전기차, 전공킥보드, 전기자전거만 연계 현재 기술 고도화 및 시민 서비스화 단계 관광형 MaaS #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을 원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용자 맞춤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상용화 되어야 합니다. 이렇듯, 모빌리티 분야에 지속적인 관심과 개발이 이루어진다면 누구나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앞으로 우리 사회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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