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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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안주제
- 보행 교통사고 저감방안2021년 지난해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사망자 수가 전체 사망자의 35%(1,018명)를 차지하여 피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이 중 고령 피해자가 59%(601명)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합니다. 특히 지방 인구 고령화로 인해 지방부 도로에서의 고령자 사고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 이륜차 사고 저감방안배달 어플 이용자 증가로 인해 이륜차 통행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륜차의 신호위반, 난폭 운전 등 불법 운행으로 인해 도로 위의 자동차와 보도의 보행자 모두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륜차는 단속과 관리가 어려워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데, 이를 위한 이륜차 규제·단속 수단, 물리적 방어 수단 등 방안이 필요합니다.
- 차량속도 관리 방안2021년 4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5030 속도 규제에 대해서, 도로 여건에 비해 속도 규제가 불합리한 측면이 있는다는 여론 지적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안전속도 5030을 정착(대중수용성 증대)시킬 수 있도록 ①도시부와 지방부 도로 특성에 맞는 합리적 제도 개선안과 ②도심에서의 차량속도 감소에 따른 효과에 대한 지속적 홍보 방안이 필요합니다.
- 화물차 사고 저감방안코로나로 인해 물류량이 증가하면서 화물차 사고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화물차 사고는 사업용 차량 중 사망자를 가장 많이 발생시키고 치사율도 높습니다. 장거리 이동이 많아 일반국도와 고속국도에서 사망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고, 주요 경제활동 연령대인 중장년층(41-64세)에서 사망자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 운전자의 안전 운전 유도 및 단속 방안
난폭 운전이 도로와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례가 계속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찰 단속은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과속 방지 카메라 말고는 운전자의 운전 규제 수단이 없습니다. 횡단보도 일시정지, 보행자 보호의무 등 안전 운전을 위해 현장 여건에 맞춰 규제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2. 공모요강
- 공모접수: 2022년 7월 13일(수) ~ 2021년 8월 31일(수)까지
- 심사 및 시상: 2022년 9월 중
※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참가대상: 대학생 및 일반인 개인 또는 팀3. 접수신청
- 접수방법 : 홈페이지 접수(아래 링크 클릭)교통사고 제로화를 위한 교통안전 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 메인 > 열린광장 > 사고제로화 공모전 (koti.re.kr)
- 접수서류 : 참가신청서 1부, 아이디어 제안서 1부, 서약서 1부 참여 인원 전원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 문의: 044-211-3055(14:00~17:00), hyoeun916@koti.re.kr4. 작성방법
- 작성방법: 양식을 따르되 해당 양식을 가감하여 사용
- 제안서 분량: 10페이지 내외(요약서 1p포함, 글자크기 12pt)5. 평가 및 시상
- 상금(안): 총 상금 500만원
공개 공모 및 선정심사에 의해 선정된 법․제도 개선 우수 제안에 대하여 편당 30~200만원의 상금을 지급(세금 포함)
최우수 200만원(1팀), 우수 100만원(2팀), 장려 50만원(⃝팀), 가작 30만원(⃝팀)
※ 시상 범위는 변동될 수 있음
- 평가 방법
한국교통연구원의 심의 절차에 따라 원내․외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심사를 통해 공정하게 우수제안 선정(1차 심사: 서면평가, 2차 심사: 발표평가)
※ 사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우수 제안 선정 시 개별 연락6. 우대 사항
- 교통사고 제로화에 기여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법률 제․개정 및 정책 아이디어
- 교통사고 제로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 관련 아이디어
- 교통안전 관련 설문조사, 현장조사, 사고자료 조사 및 분석 등을 동반한, 이론에 치우치지 않는 실용적이고 실천 가능한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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