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운송시장정보센터
본 사업은 일반사업으로 정부출연금 편성시 특정목적으로 편성된 사업입니다.
추진배경 및 목적
1. 추진배경
- 2003년 물류대란을 계기로 화물운송시장 및 물류산업의 선진화가 국가경쟁력 확보에 있어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제기
- ◦ 화물운송시장에서 파급된 효과는 국가경제 전체에 막대한 영향 초래
- ◦ 시의적절한 정책 수립과 집행의 어려움으로 경쟁력 확보에 한계
- 화물운송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화물운송거부 발생 시 정부가 정책을 수립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여건 부재
- ◦ 화물운송시장을 분석할 수 있는 운임, 원가 등의 기초자료가 부족하여 시의적절한 대응책 마련 곤란
- ◦ 수립된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한 기존의 통계지표 및 실태자료가 일관성 측면에서 부적합하여 기초자료로 활용하게 되면 신뢰성 저하
- 이에 화물운송시장에 대한 정책수립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기초자료의 체계적인 생산과 제공의 필요성 대두
- ◦ 화물운송시장정보센터의 설립으로 시장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제공할 수 있는 여건 조성
- ◦ 화물운송시장정보의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시장분석에 활용하고, 관련지표를 시장에 제공하여 화물운송시장의 투명화 및 선진화에 기여
2. 목적
- 국내 화물운송시장 이해관계자를 위한 정보서비스 제공체제 구축
- ◦수요대응형 화물운송시장정보 제공체계 구축
- ◦ 지속 가능한 시장발전을 지향하는 고부가가치 정보 제공체계 구축
- ◦ 통합적 글로벌 화물운송시장정보제공체제 구축
- 화물운송시장의 이슈 발굴 및 선제적 대응 시스템 구축
- ◦ 시장 현황에 대한 모니터링 체계 가동
- ◦ 모니터링 결과 분석을 통한 정책이슈 발굴 및 대정부 즉시보고체제 확립
- 시장 발전과 선진화 기반 확립을 위한 정책 개발 및 활용체제 구축
- ◦ 시장여건 변화에 따른 시의적절한 정책 대응방안 마련 및 실행 지원
한국교통연구원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으로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 정보에 대해 만족도 의견을 남기시려면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