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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DB를 활용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특성 분석

광역DB를 활용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특성 분석

저자
안강기, 서영욱, 김성유
발간일자
2021-09-13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언어/페이지수
국문 / 20 Page(s)
키워드
광역교통개선대책; DB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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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페이퍼-2021-12_광역교통DB를 활용한 개선대책 특성분석.pdf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수도권 3기 신도시 개발로 광역교통 문제가 최대의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에서 실효성 있는 교통정책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특성 분석이 필요함

본 연구는 광역교통개선대책 DB를 활용하여 부문별 특성 분석을 통해 지속가능한 광역교통정책의 개발 및 개선대책의 법적․제도적 개선방안의 정책제언을 제시하기 위함



❚ 주요 연구 결과

중앙정부는 대도시 광역생활권에 대한 효율적인 광역교통정책의 시행과 추진을 위하여 광역교통법(’97. 7)과 동법 시행령(’98. 12) 및 수립지침(’01. 4) 등 관련 법과 제도를 제정함으로써 개선대책 수립을 법제화하였음



‘02. 11 최초 수립된 오송생명과학단지를 시작으로 ‘20. 12 현재 총 121건의 개선대책이 수립되어 확정․승인되었으며, 법과 수립지침에서 정한 변경 사유에 따라 49건의 변경계획이 추가로 수립되었음. 승인된 개선대책 수립 건 중 수도권과 지방권을 나눠보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이 80건(66.1%)으로 2배 이상 많으며, 수도권 중에서도 특히 경기도는 총 66건(54.5%)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개발사업 유형별로 분류해서 보면 주택공급을 위한 택지/도시개발사업이 95건(78.6%)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은 70건이 집중되어 있어 지역간 편차가 심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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