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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연구보고서

사회·정책적 환경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 연구결과물을 수록한 교통 현안 관련 자체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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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형평성 기반의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전략
  • 발간일

    2020.11.30

  • 저자

    김수현,우태성,노종호

  • 언어 / 페이지수

    국문 / 221 Page

#지역균형발전 #국가철도망 구축 #지역 형평성
기본연구이미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인구와 경제의 수도권 집중이 심화하면서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이는 지방 도시의 축소를 초래하여, 여러 시급 도시가 인구 감소와 재정자립도 악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수도권의 과밀과 지방 도시의 쇠퇴는 경제활동 기회와 생활 여건의 지역 불균형을 더욱 심화시키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저해한다.



정부는 수도권 집중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국가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 기조를 바탕으로 한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에서는 지역 발전과 지역 간 연계 협력을 강조하고, 수도권 집중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대도시권의 중추 거점 기능과 거점 간 연계 기능 강화를 주요 추진과제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일관성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계획에도 이러한 방향성이 반영되어야 한다.



기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서도 국가균형발전을 주요 목표로 포함하였으나, 사업 선정 과정에서 철도서비스 수준의 지역 간 격차를 분석하지는 않았다. 현재의 교통시설 투자평가 체계 내에서 지역 균형을 위한 사업들은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욱이 투자평가 시 지역 균형발전을 고려하기 위해 적용되는 항목들은 지역별 철도 서비스수준의 격차를 반영하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열악한 지역을 배려하는 방향으로만 형평성을 고려하고 있다.



본 연구는 지역의 철도 이용 여건을 바탕으로 한 지역 형평성 분석 방법을 마련함으로써 지역 균형발전을 유도할 수 있는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 간 철도 이용 여건을 나타낼 수 있는 정량적 지표를 기반으로 한 지역 형평성 진단 방법론을 제시한다. 그리고 이를 적용하여 우리나라 지역 간 철도서비스의 지역 형평성을 진단하고, 형평성을 개선하기 위한 철도망 구축 및 운영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하 원문 확인>

요 약 xiii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 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6

제2장 지역별 사회경제 및 철도 현황 및 전망 10
제1절 지역별 사회경제 현황 및 전망 / 10
제2절 지역 간 철도서비스 현황 및 전망 / 26

제3장 지역 형평성 분석방법론 정립 51
제1절 형평성 개념 고찰 및 관련 연구 검토 / 51
제2절 지역 형평성 분석 방법 정립 / 63

제4장 철도서비스의 지역 형평성 분석 71
제1절 철도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 분석 / 71
제2절 철도 기반 지역 간 이동성 분석 / 94
제3절 철도 이동성의 지역 형평성 분석 / 120
제4절 장래 철도망의 지역 형평성 분석 / 125

제5장 국가철도망 구축 및 운영전략 수립 133
제1절 지역 형평성 개선 방향 / 133
제2절 지역 형평성 개선 전략 / 139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68
제1절 결론 / 168
제2절 정책 제언 / 170

참고문헌 175

Abstract 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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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발간 보고서

철도교통연구본부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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